차의 유래

등록일 2003.11.1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차의 유래
2.차의 성분
3.중국차의 종류

본문내용

중국차의 종류는 모양과 산지, 지역, 외형, 찻잎의 향기, 차나무의 품종, 채엽의 시기, 제다의 방법, 차를 소비하는 경로에 따라 지어진 많은 종류의 茶가 생산 판매되고 있다.

그러므로 중국차를 종류별로 나누어 구분하는 데에는 아직까지 통일된 방법은 없으며, 대체로 제다방법과 품질상의 차이에 근거하여 녹차(綠茶), 황차(黃茶), 백차(白茶), 청차(靑茶-烏龍茶), 홍차(紅茶), 흑차(黑茶) 등으로 분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외에 심가공차(深加工茶) 및 대용차(非茶類茶) 등도 있으며, 근래 중국정부에서 주로 수출하는 차를 출구차(出口茶)라 부르는데 출구차는 녹차(綠茶), 홍차(紅茶), 오룡차(烏龍茶), 화차(花茶), 백차(白茶), 황차(黃茶), 긴압차(緊壓茶) 및 가공차(加工茶) 등으로 나누어진다.

수백가지의 중국차 중에서 명차를 고르기란 대단히 어려운 일로 당나라 때 이미 조공(朝貢)된 공품(貢品)이 14가지가 되고, 송나라 때 이르러 41가지로 증가되었다.
이때 몽정석화(蒙頂石花), 고저자순(顧渚紫筍), 방산노아(方山露芽), 서산백노(西山白露), 곽산황아(藿山黃芽), 목주구갱(睦州鳩坑), 무주동백(무州東白) 등의 차들이 명차로서 이름을 날렸으며, 명.청나라를 걸쳐 오늘날에 이르러 이미 300가지 명차들로 발전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