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와 영화

등록일 2003.11.1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정치와 영화라는 과목에서 A를 받았던 리포트에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영화가 본질적으로 정치적이라는 것에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권력과의 상호작용, 영화 내부와 외부를 잇는 산업 시스템 및 제작, 보급 시스템, 그리고 영화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감독과 작가 등의 상호 관계는 영화에 생래적인 정치성을 부여한다. 사실, 영화와 정치와의 관계는 분석보다는 직관으로 파악이 가능하다. 영화가 가지고 있는 내러티브 구조는 많은 관계를 내포하고 있으며 필연적으로 권력 관계가 발생한다. 잘 만들어진, 치밀한 구성을 가진 영화일수록 관계론적인 탄탄함을 가지고 있기 마련이다. 개인의 내면적 심리 묘사에 중심을 둔 영화일지라도 그 심리의 저변에는 타자, 혹은 대상물과의 치열한 상호작용이 깔려 있다. 혹은, 예를 들어, 무인도에 표류한 로빈슨 크루소의 저 유명한 이야기를 영화화한다고 가정해보자. 그는 혼자이지만 사회 속에 속해 있다. 그가 느끼는 고뇌의 상당 부분은 사회에서, 혹은 그가 속했던 공동체에서 기인한다. 홀로 떨어졌지만 그는 Rousseau가 가정한 자연인이 아니다. 그는 언어의 필요성을 절감한다. 말을 건넬 상대가 없다는 좌절감은 무인도에 떨어진 개인에게는, 생존 그 자체만큼이나 막막한 두려움이다. 로빈슨 크루소라는 내러티브의 핵심은 관계에 대한 갈망이다.

그러나 이 가상의 영화가 정치성을 갖는 더 큰 이유는, 내러티브 구조나 영화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연대, 혹은 제작 배급 시스템 등이라기보다는 영화라는 것은 관객과 상호 교류하는, 사회적 권력을 가진 매개체라는 데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박종성, "정치와 영화", 인간사랑, 1999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