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작가론] 고전 작가

등록일 2003.11.11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거의 모든 고전 작가의 생애와 사상, 작품세계를 정리해 두었습니다.

목차

다산의 향기를 찾아서....
이규보의 향기를 찾아서....
허균의 향기를 찾아서...
김시습의 향기를 찾아서....
허난 설헌의 향기를 찾아서....
균여의 향기를 찾아서...
일연의 향기를 찾아서...
이황의 향기를 찾아서...
이이의 향기를 찾아서...
송순의 향기를 찾아서...
정철의 향기를 찾아서...
윤선도의 향기를 찾아서...
신재효의 향기를 찾아서...

본문내용

모든 문학적 작품에는 작가의 체험, 사상, 감정, 인생관이나 세계관은 물론, 당대의 사회, 문화, 제도 등이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다. 고전 문학에도 마찬가지로 그 시대를 살았던 우리 조상들의 삶의 태도나 인생관, 세계관은 물론 사회, 제도, 문화의 모습이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고전을 읽으면, 우리 선조들의 생활상과 그 당시의 사회 상황 및 조상들의 가치관, 정서 등을 이해할 수 있고, 더 나아가서 현대를 살고 있는 우리의 삶과 조상들의 삶을 비교하며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내용을 전제로 고전 문학의 작가들에 초점을 맞춘 작가론적 관점에서 과제를 수행하게 되는데, 고전 문학의 작가론적 차원에서의 고찰은 '고전 문학의 향기를 찾아서'라는 책으로 구체화하였다. 이 책을 통하여 13명이라는 고전 작가를 만날 수 있었고 그들의 삶에 대입하여 그들의 문학을 이해하고 나아가 그들의 창작배경이나, 삶의 배경이 되는 장소를 찾아가 그들의 향기를 찾아보는 형식으로 내용이 전개되어 나간다.

머리말에서 제시되어지는 질문 즉, '문학에서 현장이 차지하는 의미는 무엇일까?'에 대한 답을 잠시 찾고서 본격적으로 내용에 들어가고자 한다.
문학에서의 현장은 윤선도의 경우에는 현실 정치를 벗어나 자연에 몸을 맡기고 수많은 작품을 산출한 창작의 터전이 되며, 정약용의 경우에는 유배지로써의 생활이 당시의 사회적 실상을 극명히 보여주는 곳이자 그 곳에서의 감정을 문학적인 매채로 승화시킬 수 있었던 곳이다. 고전 작가의 삶과 문학적 공간은 한 개인이 태어나고 자란 곳에서 시작하여 사회적 활동의 공간이 되며, 죽어서는 묻히는 곳까지 개인의 모든 인생에서의 삶에서 가치를 찾을 수 있는 소중한 공간이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