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악 공연감상문

등록일 2003.11.1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번 공연의 시작은 정악 중에서 우조 소용이의 연주로 시작되었다. 가야금과 혜금, 그리고 장구의 음색이 어우러진 이 공연은 통일신라시대 처음으로 거문고 악보에 쓰인 우조는 전통음악의 선율의 하나로 장엄한 느낌을 주는 조로서 가곡, 가사, 시조는 물론 판소리에도 쓰이는데 이중에서 소용이는 가곡에 쓰인 곡조의 하나이다. 삼삭대엽(三數大葉)의 속도를 빠르게 하고 음역을 더 높여 변주한 곡으로 우조와 계면조 두 가지가 있는데 이중 우조는 삼삭대엽 다음 반엽 앞에서 부르는 것이다. 가곡의 곡조 가운데 매우 활기차고 후련한 느낌을 주는 곡인만큼 활기찬 시작을 알리면서 연주가 시작되었다. 이를 시작으로 다음으로 대금 중주 도드리 연주가 시작되었다. 처음등자에 긴장을 했는지 한명의 남자 연주자가 그만 머리에 쓰고 있던 것을 떨어뜨리는 해프닝을 낳기도 했는데 전혀 떨림 없이 멋진 공연을 보여주었다. 도드리는 이 장단에 맞추어 지어진 악곡 또는 춤의 이름으로도 쓰이는 것으로 1박을 4분음표로 표시하면 6/4박자로, 빠르기는 ♩=69 정도이며 한국음악 전반에 걸쳐 넓게 사용되는 장단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음악]국립국악원을 다녀와서 3페이지
    <국립국악원을 다녀와서..> 세 번째 찾게 된 국립국악원.. 날짜를 미루다가 필히 이번 주는 가야지라고 마음을 먹고 국립국악원 공연일정을 살펴보다가 문득 가야금 독주라는 공연에 마음이 끌렸다. 이미 세 번이나 찾아온 곳이기..
  • [한국 음악]한국음악 공연 감상문(정가를 본 후..) 4페이지
    <한국음악공연을 본 후> - 정가 난생처음 국립국악원이란 곳에 갔습니다. 여태껏 살아오면서 문화생활을 그다지 못해왔었던 저였기에 공연을 보기위해 관람석에 앉아 있다는 것만으로도 너무나 낯설고 어색했습니다. 더욱이 지금까지..
  • [전통음악연주감상문]KBS국악관현악단-140회 정기연주회 3페이지
    《이 공연을 간단히 소개한다면~》 조금 쌀쌀하게 기억에 남는다. 겨울 문턱을 실감하게 하는 귀가 길 맞바람이 스며있기 때문인 것 같다. 처음가보는 KBS홀이 여의도에서 먼발치서부터 보이는데, 괜스레 떨려왔던 느낌은 지금도 ..
  • [전통음악 감상문]전통음악 감상문 5페이지
    1. 첫곡은 쓰가루샤미센 독주 ‘쯔가루죠가라부시’였다. 일본열도 북쪽에 있는 아오모리현에 쓰가루 지방에서는 특별히 쓰가루샤미센이란 독특한 음색을 지닌 민속악기가 있다고 한다. 특히, ‘쓰가루죤가라부시’는 이 지역에서 축제나..
  • [한국음악의 이해 감상문] 강은일 해금플러스 공연 감상문 5페이지
       `한국음악의 이해` 수업을 만나기 전인 몇 달 전까지만 해도 해금이 어떤 소리를 낼 수 있고, 정확히 어떻게 생겼는지조차 모르고 있었던 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은일, 그녀로 인해 해금에 대한 사랑이 이렇게도 커질 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한국음악 공연감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