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대사] 삼국의 초기 발전과정

등록일 2003.11.11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삼국의 초기 발전과정을 전쟁과 영토확장 과정을 통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고구려 초기의 전쟁과 영토
3. 백제 초기 전쟁과 영토
4. 신라 초기의 전쟁과 영토
5. 맺음말

본문내용

삼국 시대 초기는 부족국가 단계에서 고대국가로의 발전이 진행되던 시기였다. 이 과정에 있어서 삼국의 국가조직 및 체계의 변화를 주도하게 되는 것이 전쟁과 영역의 확대이다. 왜냐하면 전쟁의 수행을 통해 영역을 확장해 가는 과정을 통해서 군의 조직화 과정과 정복지의 수취체제 정비 등을 통해서 국가조직이 체계화되고 구조화되면서 부족국가 단계의 연립정권적인 성격이 점차적으로 중앙정부로 권력이 집중되는 중앙집권체계로 변화되어 갔기 때문이다.
그런데 삼국의 초기 발전과정에 있어서 그 형태는 각각 대별되는 특징을 갖고 전개된다. 그 이유는 각 국의 지리적 특징과 주변세력과의 관계를 통해서 나타나는 것으로서, 이로 인해 삼국은 각기 전쟁의 방법과 형태, 그리고 영역확대과정에 있어서의 차이점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삼국의 초기 발전과정에 있어서의 특징을 살펴보는데 있어서, 초기 영역의 지리적 특징과 이에 따른 전쟁수행방법 및 영역확대과정의 차이점을 확인한다면, 이후 삼국의 역사전개에 있어서의 각 국의 특징적 성격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지금부터 삼국 시대 초기에 있어서의 각 국의 전쟁과 영역확대과정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서 삼국이 고대국가의 기틀을 잡아나가는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삼한의 사회와 문화 / 한국고대사연구회 / 신서원 / 1995

․한국고대사 / 윤내현 저 / 삼광출판사 / 1989

․한국고대사 / 문정창 저 / 인간사 / 1994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