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5.18광주민주화운동의 인식

등록일 2003.11.1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역사를 인식함에 있어서 객관적 방법과 5.18을 예시로 들었습니다.

목차

〈머릿글〉
〈본 론〉
〈맺음말〉

본문내용

〈머릿글〉
나는 특별히 역사나 국사를 좋아하지 않는다. 전에도 국사를 생각하면 따분하고 졸린 과목으로 생각했었다. 이유는 중학교 때부터 고등학교 때까지 배우기는 했지만 줄곧 암기를 강요받고 시험을 치렀기 때문이다.
더욱이 역사에 대한 개념조차 서지 않았던 나에게 마르텡 게르의 귀향이란 책을 읽고 또 강의를 들으면서 과연 역사란 무엇이며 어떠한 시점에서 역사를 봐야하는지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나는 전에 KBS 일요스페셜에서 방영되는 것을 보고 그때의 보고 난 느낌도 충격적이었기에 이번에 다룰 주제를 5.18광주민주화운동으로 설정하였다.

〈본 론〉
5.18 광주민주화운동이 발생하게된 배경은 이렇게 알고 있다.
1961년 5·16 군사쿠데타를 통해 권력을 장악한 박정희 독재정권은 자신의 권력을 정당화하기 위해 경제성장에 집착하였고 솟구치는 민주화 운동에 대한 극심한 탄압으로 일관하였다. 저임금 정책은 경제성장을 위한 필수 조건이었으며 유신헌법과 긴급조치는 민주화운동 세력을 압살하고 정권을 유지하기 위한 우선 수단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주화운동은 전국적으로 그칠 줄 모르고 전개되었다.
마침내 한계에 도달한 박정희 독재정권은 1979년 10월 26일 박정희 자신의 심복인 김재규 중앙정보부장의 총탄에 의해 막을 내리게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