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스포츠에서의 성차별에 관한 고찰

등록일 2003.11.11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개요(연구의 목적)
2. 스포츠에서의 성차별의 역사와 그 원인
3. 스포츠에서의 성차별의 불합리성
4. 결론(사견)

본문내용

3. 스포츠에서의 성차별의 불합리성
스포츠에서의 성적인 차이는 스포츠를 수용하는 성적인 평등의 형태와 관련 있을지도 모르지만, 그것들이 스포츠로부터 여성을 제외시키거나 여성스포츠의 입지를 강등시키는 것을 정당화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어떤 경우에 있어서도 스포츠는 즐거움일 뿐만 아니라 인간의 폭넓은 관심사이다. 왜냐하면 스포츠는 신체기술을 이용하여 인간으로써의 우월성이나 우수성을 추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스포츠는 그와 같은 방법으로 우월성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개방되어야 한다. 인간으로서 여성들은 운동의 경쟁이라는 도전을 통하여 탁월함을 추구하는데 남성과 같은 존중과 관심을 받을 권리가 있다. 스포츠에 있어서 성적인 평등을 주장하는 중요한 법률을 살펴봄으로서 그에 관련된 논점들을 고찰하는 것은 유용할 것이다. 1972년의 교육 개정안 Title IX은 연방제로 지원 받는 교육프로그램에서의 성차별을 금지하고 있다. Title IX은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어느 누구도 성에 기초해서 운동경기에 참가하는데서 제외되거나 그 이득이 감소되거나 다른 사람과 다르게 취급받아서는 안 된다. 혹은 어떤 학교대항, 대학간 대항 또는 교내의 체육프로그램에서 차별을 받아서는 안 된다.

위의 내용은 운동프로그램이 성에 기초한 어떠한 차별도 하지 않는 것을 요구한다. 차별이 없는 한 남성과 여성은 같은 기준에 의해 다루어지며 차별을 불평할 어떤 근거도 없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스포츠에서의 성 평등은 우리가 참가자들의 성에 대해 관심을 집중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1. 임홍근 「 상법 - 총칙 상행위」
2. 정찬형 「상법강의(상)」
3. 최기원 「상법학신론(상)」
4. 고영덕 「상법강의 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