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사회학] 에이즈환자를 바라보는시각 `필라델피아`를 보고, 보건 사회학적시각접근

등록일 2003.11.1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은도움이 되시길..

목차

1. 보편적으로 우리는(사회) 질병에 걸린 사람, 즉 환자들에게 관대한 편이다. 왜 우리는(사회) 환자들에게 관대한 편인가?
무엇이 우리로 하여금 환자들에게 관대하도록 만들고 있는가?
우리는 환자들에게 관대해야만 하는가?
2. 에이즈의 전염경로 및 환자에대한시각
3. 필라델피아에 나온 주인공은 무엇들을 위해 무엇들과 싸웠다고 생각하는가?

본문내용

이것은 곧 사회적인 면과도 상응하게 되는데 이론을 살펴보면 보편적 질병의 가정과 의학의 가치중립성에 대한 가정으로 나눠 볼 수 있다.
보편적 질병의 가정을 살펴보면 생의학적 모형의 가정은 모든 질병이 인류에게 보편적인 어떤 형태로 나타난다는 것. 즉, 질병의 증상과 과정은 역사적으로 문화적으로 서로 다른 사회에서 동일하게 발현되는 것으로 가정하는 것이다. 병리적’이란 기준은 상대적인 것이고 의학적인 관행에 의하여 규정되는데 이 의학적 관행이란 변화되는 것이고 예를들면 동성연애에 대한 시각의 변화이다 과거에는 동성연애를 질병으로 규정했던 반면 현재는 질병으로 보지 않고 있다.
의학의 가치중립성에 대한 가정은 사회학적 관점에서 의학을 바라보는 시각 즉 의학은 한 사회체제에 독립되기보다는 깊이 내포되어 있으며 이러한 사회체제는 의학의 기능수행과 업무추진을 위한 합법적인 지위를 부여하고 다른 사회제도와 긴밀한 관계형성하며 의사에 의하여 일차적으로 관장되는 하나의 사회제도이다. 성교를 통해서 정액 속의 HIV가 다른 사람의 점막에 접촉되고, 점막의 표피가 벗겨진 찰과상을 통해서 HIV가 모세 혈관에 들어가게 된다.
일단 혈관에 들어간 HIV는 비로소 핏속에 있는 T림프구를 침입하여 번식한다.
이와 반대로 여성으로부터 남성에게 전염되는 경로도 비슷하다.
여기서 성교라 함은 동성간이나 이성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모두 포함되고, 점막은 주로 구강 또는 직장의 점막을 말한다.
마약 사용자간에 혈관 주사용 바늘을 공동으로 사용하는 수가 흔히 있는데, 이들 중에 HIV 보균자나 에이즈 환자가 있으면 모두에게 병균을 옮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