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 의상, 패션디자인] 사회적 동향과 패션의 상관관계(1970년대)

등록일 2003.11.11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패션의 경향을 보면 시대의 문화, 사회, 경제, 심리적 불안감 등을 들여다 볼 수 있습니다. 복식 문화에서도 그 문화권이 갖는 미의식과 추구하는 가치, 나아가 시대의 의식을 찾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패션을 하나의 유형으로 보기에는 너무나도 복잡하게 어우러져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이 레포트의 의의는 패션을 하나의 문화로 인지하고, 패션을 통해 바라본 문화의 이해를 말하려 하는 것입니다. 비록 교양과목이었지만 애착이 있었기에 도서관에 처박혀 2주가량 시간을 보낸 공들인 레포트입니다. 물론 A+이구요... 누구 누구의 것을 보고 베낀 것이 아닌 제것입니다. 이 자료를 참고하여 더 나은 레포트를 작성하시길...

목차

▣ 개요
패션의 개념
패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2차 세계대전 이후의 세계적 동향과 패션의 특징
▣ 1970년대 사회 동향과 패션
1970년대 세계적 사회동향과 패션에 대한 그 영향
1970년대 패션 경향(세계)
1970년대 한국 사회 동향과 패션에 대한 그 영향
1970년대 패션 경향(한국)
▣ 결론
옷을 통한 문화의 이해
▣ 『별첨』PUNK
펑크 운동의 등장
▣ 참고문헌

본문내용

1970년대 패션 경향(세계)
경기침체는 패션에도 많은 영향을 미쳐 합리적이며 실용적인 옷을 선호하게 되었고, 개인의
개성을 표현하는 일이 중요하게되어 레이어드룩, 팬츠, 티셔츠등의 캐주얼웨어가 부각되었다.
레이어드 룩 layered look
옷을 여러 벌 겹쳐 입어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일반화된 형식을 떠나 자유로운 패션경향을 보여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70년대의 세계적인 경제침체와 함께 실용적이며 저렴한 가격의 옷을 선호하게 되면서 이를 여러 벌 겹쳐 입어 멋을 내는 것이 유행하게 되었으며, 편안하고 활동적인 패션의 추구와 함께 가능하였다. 이와 함께 전체적으로 헐렁한 루즈 룩(loose look), 빅 룩(big look)등도 유행하였다.
팬츠, 진 (Pants, Jean)
여성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지고 페미니즘운동이 진지하게 거론되면서 남성과 동등함을 표현하는 패션을 추구하게 되어 팬츠 수트가 유행하였다. 특히, 젊음의 상징인 청바지는 티셔츠와 함께 착용되어 유니섹스 모드와 같이 활동적인 패션을 정착시키는데 기여하였다.
스포츠웨어 (Sports wear)
개인적인 신체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스포츠와 여가를 즐기게 되어 스포츠웨어, 레저웨어가 등장하였고 이는 평상복에도 적용되었다. 조깅의 대중화, 롤러스케이트, 스케이트보드 등의 유행으로 이에 어울리는 옷들이 유행하였다.

참고 자료

『서양의 복식문화』, 박영자·유효순 저, 경춘사, 1998
『의복과 환경』, 심부자 저, 교문사, 1999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