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문] 대한민국 헌법 제1조

등록일 2003.11.1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여자의 적은 여자!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페미니즘영화를 보는 시각은 세 가지 사례로 나눌 수 있다. 첫번째는 남성의 여성에 대한 성적 폭력과 피해를 고발하는 것으로 사건의 해결과정에서 여성의 인권과 인간성이 왜곡되는 풍조와 사회통념을 비판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두번째는 연약한 여성이 자신의 노력으로 잃어버린 자아를 찾아가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또 세번째로는 여성이 전사로 등장하여 부당한 사회제도에 저항하는 강인한 여성상을 보여주는 것으로 나눌 수 있다.
즉 그 동안 페미니즘영화에서는 여성에 대한 불평등과 억압의 원인을 남성주의적인 사회적 제도와, 남성들의 잘못된 가부장적 통념에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나는 <대한민국 헌법 제1조>란 영화를 보면서 지금까지 페미니스트들이 주장하는 여성에 관한 위의 일관적인 원인과는 다른 원인을 찾을 수 있었다. 흔히들 사람들은 이론적으로는 무엇이 옳고 그른지 알고 있다. 그러나 사실상, 사회의 흐름 속에서 자신들도 모르는 사이에 그 속의 풍토에 마비되어가고 있다.
이 영화에서도 지금의 개인주의적 현상이 만연한 사회속에서, 같은 여자의 입장임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의 안위와 이익을 위해 윤락녀들을 외면하고 있는 여성들을 볼 수 있다. 아니 그들이 더욱 주최가 되어 윤락녀들을 억압하고 이 사회의 암적인 존재로 인식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