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스시그마]식스시그마

등록일 2003.11.11 | 최종수정일 2014.04.0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200원

소개글

A+

목차

없음

본문내용

6시그마는 본래 Error나 Miss의 발생률을 나타내는 통계용어이다(구체적으로는 100만분의 3.4) 6시그마 기법이란 이것을 목표로 삼아 전사적으로 업무 Process를 개선하는 체제를 구축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즉 상품이나 서비스의 Error나 Miss의 발생률을 100만분의 3.4회라는 극한적인 수준으로 줄일 것을 목표로 제조현장뿐 아니라 Marketing, Engineering, Service, 계획 책정 등 경영활동 전반에 있어서 업무 Process를 근본적으로 재검토하는 것이 6시그마 기법입니다.
그러면 종래 QC(품질관리) 등의 관리기법과는 어떤 점이 다른 것일까요?
과거 품질관리 기법이 대량생산 시대에 부합하는 공장 중심의 운동이었다면 6시그마는 정보화 사회에 적합한 21세기형 전방위 경영혁신 운동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우선 불량에 대한 개념부터 다르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전통적 품질관리 운동의 목표는 고객에게 인도되는 최종 생산품의 불량을 줄이는 것이었습니다. 즉, 제조공정에서 아무리 많은 불량품이 나오더라도 회사 밖으로 나가는 제품에 대해선 불량품이 없으면 그만인 것입니다. 그러나 과거 회사 내에서는 실제로 제조된 제품은 출하된 제품의 평균 3배에 달했습니다. 그만큼 품질 실패비용이 컸다는 이야기입니다. 수익구조가 나빠지는 것은 두 말할 나위 없겠지요? 이에 반해 6시그마는 불량이 일어날 수 있는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하는 기법입니다. 회사 내 전 부문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구조, System 그 자체에 메스를 가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곧 비용과 시간을 줄이고 고객에게 항시 변함없는 품질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는 획기적인 의미를 지닙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