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비평론] 동백설 paraphrasing

등록일 2003.11.1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시 한편을 선정하여 paraphrasing 하기

본문내용

정훈에 대해서는 내 능력이 부족한지 동백의 동인으로 활동했다는 정도 외에는 딱히 두드러진 활동이 없었다. 또한 이 시마저도 시조라고 하는 이도 있고 시조의 운율을 빌어다 썼을 뿐이라는 말도 있다. 어디를 보나 자료도 미비하고 어느 것 하나 확연할 것 없는 시이다. 그래서 선택하였다. 어떤 편견도 개입되지 않은 그 순수함으로 시를 대하고 싶었다. 다섯개의 답안에서 연필을 또르르 굴려서 선택하는 것이 아닌 내 손끝에서 거미줄이 실타래를 풀어 자신의 집을 짓듯 그렇게 나만의 패러프레이징을 하고 싶었다.
"백설이 눈부신 하늘 한 모서리". 백설이 눈부시다. 눈이 오면 오히려 하늘은 잿빛인듯 한데 왜 하늘 한 모서리가 눈부신 걸까. 아마 하늘 한 모서리에서 하얀 눈이 내리는 것을 표현한 듯 하다. 그렇다면 왜 하늘 한 모서리에서만 눈이 내리는 걸까. 그리고 그 눈을 왜 눈이라고 안하고 백설이라고 했을까. 궁금증이 일어난다.
아마 그것은 다음 연에 나오는 "다홍"을 주시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런데 또 궁금하다 하양에 반대를 왜 빨강으로 했으며 또 그 빨강을 지시하는 색상을 왜 다홍이라는 특정의 단어를 썼을까. 물론 다홍과 빨강은 엄연히 다른 색이긴 하지만 굳이 다르게 쓴 데는 작가의 의도가 숨어 있을 듯 하다. 우선 빨강에 대해 생각해보자. 빨강하면 열정, 피, 위험 또는 부자라는 등의 이미지가 떠오른다. 뒤에 보면 알겠지만 아마도 정열 쪽에 가까운 이미지 차용을 위해서 작가는 하양에 대비되는 색으로 빨강을 설정한 듯 하다. 검정 색 안에서 정열을 찾을 수는 없지 않는가?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문예비평론 중간기말 요약 한수영교수님 18페이지
    1) 텍스트(text) ① 개념 : 의미를 가진 모든 것. 문학작품 뿐 아니라, 무한한 것. cf. 가진 것 ≠ 드러내는 것 ..
  • 카스테라 비평문 4페이지
    ‘우웅우웅... 스브브브...’ 사물들이 내는 미묘하지만 오묘한 소리에 귀 기울여 본 적 있는가. 모든 다른 주변 상황에서 담 넘어와 오로지 사물에만 모든 촉각을 세울 때 비로소 들리는 시끄러운 그들의 외침. 작가 박민규가 그..
  • 김환태 - 문예비평가의 태도에 대하여 2페이지
    문예비평이란 문예작품의 예술적 의의와 심미적 효과를 획득하기 위하여 대상을 실제 있는 그대로 보려는 인간 정신의 노력입니다. 따라서 문예비평가는 작품의 예술적 의의와 다른 성질과 차이에서 오는 혼동에서 기인한 모든 편견을 버리..
  • [문학비평] 문학의 사회학적 비평의 방법 9페이지
    문학이 사회적 산물임은 자명하다. 첫째로 그것은 언어라는 사회적 의사소통 수단을 이용하지 않을 수 없으며, 둘째로 저자와 독자라는 사회관계를 떠날 수 없으며, 셋째로 인간의 사회생활을 그 소재로 취급하지 않을 수 없다. 이 ..
  • 이어도 비평문 3페이지
    이청준의 단편집 『이어도』를 읽고 가장 처음 받은 인상은 관념적이고 추상적이라는 것이었다. 이 작가는 외형적으로 눈에 보이는 현실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서는 보이지 않는, 감추어진 세계를 찾고 있다는 느낌이었다. 그런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문예비평론] 동백설 paraphra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