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 IMF(한국경제위기)의 원인 분석

등록일 2003.11.11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서론-한국경제의 기적과 종말
본론-한국경제 위기의 원인 분석
-경제위기의 직접적요인(외환위기,금융위기,기업위기)
-경제위기의 구조적요인(리더쉽위기,사회가치혼돈,한국자본주의한계,고비용경쟁력상실)
-경제위기의 종합적원인(충격론,정부실책론,구조론)
결론-한국경제위기의 단상과 전망
참고문헌 나열

본문내용

(서론) 1997년 11월 16일 오후 김포공항에는 재경원 관리들이 긴장된 모습으로 IMF 캉드쉬(Camdessus) 총재를 맞이하였다. 억측이 무성했던 IMF 구제금융이 우리나라에 첫 발을 내디딘 순간이었다. 1960년대이래 일구어낸 성장신화가 조용히 나락의 늪으로 추락하는 순간이기도 하였다. 그 후 1997년 11월 21일 공식적으로 IMF에 구제금융을 요청하면서 IMF 체제가 열린 것이다.
한국경제의 기적 한국경제는 지난 30여 년 간 정부주도로 놀라운 고도성장을 지속하였다. 산업구조의 변화와 수출의 질적·양적 성장, 저축률의 증대로 말미암아 1996년 말에는 세계에서 11번째 규모의 경제대국이 되었고, 선진국클럽인 OECD의 대열에 들어섰다. 선진국들이 수세기 동안 걸렸던 경제성과를 불과 몇 십 년 만에 초단기 압축성장을 이루어 낸 것이다. 세계는 이를 가리켜 '한강의 기적'이라 부를 정도로 쾌거를 이루었다.

(본론) 외환위기와 그 원인 한국경제의 위기는 외환위기로부터 출발하여 연쇄적으로 금융위기와 기업위기가 발생하였다. 외환위기의 출발점은 1996년 한국의 경상수지적자가 최악을 기록하고 국제금융시장에서 한국의 외환사정에 대해 불안 견해로 인해 기존대출금의 상환연장을 거절하면서 발발하게 되었다. 이 때 한국정부는 원화가 급속히 평가절하되는 것을 막기 위해 외환보유고를 소모하며 환율을 방어하였으나 시기를 이미 놓쳤고, 한국 금융기관의 Credit line이 실질적으로 단절되어 외국자본의 도입이 어렵게 되었으며 기존대출금의 연장 거절 뿐 아니라 상환압박에 시달리게 되었다.

참고 자료

참고자료는 본문맨뒤에 적어두었습니다.(5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