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의 딸들(張戎)을 읽고

등록일 2003.11.11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책의 내용을 생각해보면 이 모든 일의 배후에는 마오쩌둥이 있었다. 단 한번도 이 책에 직접적으로 나와서 일을 풀어가는 데에 개입한 적은 없지만 마치 뒤에서 조종하는 것처럼 이 모든 일들을 계획하고 실행했던 것은 마오쩌둥이었던 것이다. 그는 자신만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서, 권력을 잡기 위해서 10억의 사람들을 희생양으로 만들고 자신의 장난감으로 만들었다. 백화 운동 이후의 반우익 운동, 삼반운동, 문화혁명까지 모두 자신의 철저한 계획 속에서 진행된 일들임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을 서로 불신하게 만들어 서로 죽고 죽이는 사이로 만들어 자신은 그 사이에서 계속 권력을 얻으려는 것이다. 또한 마오는 중국인들의 성격을 잘 파악하고 그것을 이용하였다. 이 책에서 보면 중국인들은 개인으로 행동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무리 지어서 행동함으로써 책임을 회피하거나 다수의 군중심리를 이용하여 정당화시키는 것이다. 게다가 중국 사람들은 자신이 옳음에도 불구하고 불리한 처지에 놓이면 입을 다물어 버린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과거 겪었던 과오를 꼭 복수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문화혁명 기간에 가장 큰 피해를 본 사람들은 진짜로 당을 거부하는 사람들이라기 보다도 개인적인 원한에 의해 누명을 쓰고 희생된 사람들이라고 생각된다. 무리 지어 다니면서 자기가 싫어하는 사람들을 괴롭히고 그것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아도 된다면 많은 사람들은 이에 동요할 것이다. 또한 마오는 10억의 인구 중에서 소수를 차지하는 지식인의 편이 아닌 다수를 차지하는 농민의 편이라고 스스로 말하며 많은 사람들을 자신의 편으로 끌어들이려고 노력하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중국]대륙의 딸들 감상문 4 페이지
    글을 정리하며... [대륙의 딸들]은 三代에 걸친 가족 이야기를 통해 중국 현대사 100년을 너무나도 잘 설명하고 있다. 여자들의 삶과 애환이 중국의 역사와 어우러져 우리에게 무엇이 소중한지, 가족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
  • 대륙의딸들 독후감 11 페이지
    Ⅰ. 序論 많은 사람들은 태어나서 죽기 전까지 각자 자신만의 다른 삶을 살아가게 된다. 개인의 자유를 가지고 태어나 어떠한 정치적 제약을 받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은 그 자체로서 행복한 삶일 것..
  • [근현대사] 대륙의 딸들 3 페이지
    처음에 이 책은 그다지 나의 흥미를 끌만한 이유도 없었고, 나 또한 그저 리포터를 쓰기 위한 따분한 역사소설책에 지나지 않았다. 하지만 책장을 열고 얼마 있지 않아서 나는 후회를 하게 되었다. 분명히 지루해야 할 책이 나로 하..
  • [독후감] 대륙의딸들을 읽고 3 페이지
    방금 대륙의 딸들을 다 읽었다. 손을 떼지 못하고 책을 읽고 나니... 그사이 한달의 시간이 지난 듯한 착각이 들었다. 어떤 부분은 너무 슬퍼서 마치 주인공의 혼돈이 내일인양 서러워서 울기도 했다...책을 읽고 나서 느낀 건,..
  • [책] 대륙의 딸들 4 페이지
    -생략- 58년 심각한 식량 부족 현상이 일어났으나 인민일보에 우리는 넘치는 식량 생산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라는 어처구니없는 기사가 실렸다. 밀어닥친 대기근으로 1961년 3천만 명이 굶어 죽고 나서야 마오는 어쩔 수 없이..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