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관계로서의 자본

등록일 2003.11.11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자본과 계급
자본 VS 개인
자본의 일반적인 법칙
일반경제학내에서의 자본의 개념

본문내용

자본의 일반적인 법칙
자본의 사회적 지배는 생산의 자본주의적 방식 특성인 특정형태를 준다.
우리는 이미 이러한 것의 첫 번째를 우연히 만났다. 그리고 자본의 노동 사이의 계급관계는 기본적으로 절대적인 것이며, 잉여노동의 추출의 상태와 기간으로 본질적으로 표시되어진다. 비록 전 과거일지라도, 이 적대 관계는 시스템 그 자체의 기초를 흔들 수 있는 힘과 만행으로 때때로 분출 할 수 있다.
둘째, 사회조직의 형태로서 자본주의는 투쟁의 일반적인 환경에서 다르게 대항하여 각각 요소에 넣는다. 즉, 노동과정에서 노동자에 대항하는 노동자 시장의 위치와 판매를 위한 경쟁에서 자본가에 대항하는 자본가 그리고 세계시장속에 국가에 대항하는 국가 계급투쟁처럼 이러한 다른 투쟁은 역시 정기적으로 그것이 비조합원에 대항하는 파업조합원들의 투쟁이거나 그들의 경쟁과 둘의 대항하는 자본가들이거나 자본주의 국가나 또 다른 국가의 세트사이의 세계전쟁일지라도 참가자들 사이의 날카로움과 역사전쟁 속으로 분출된다.
셋째, 사람들 사이의 관계는 사물들 사이의 관계에 의해 조정된다. 자본주의 생산 그 자체의 매우 본질성으로부터 나온 이 줄기는 개인 노동력이 그들의 생산물 위에 이익을 만드는 목적으로 엄숙하게 책임을 떠맡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