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최윤의 「저기 소리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

등록일 2003.11.10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줄거리
2. 감상

본문내용

★ 줄거리
장씨는 고작 열다섯쯤 된 여자 아이의 면 샤쓰 밑에서 초라한 곡선을 그려내고 있는 가슴 부분에 눈길을 준다. 허리춤에는 작은 보따리를 끼고 웃는 지 어쩐지 알 수 없는 표정으로술 취한 여자 아이가 숨을 헐떡거리면서 장씨의 뒤를 바짝 따라 온다. 그는 알 수 없는 충동으로 공원에서 여자 아이를 범하고 그 아이는 아무렇지 않게 그의 집까지 쫓아온다.
소녀는 자신의 머리(정신)을 뒤덮고 있는 검은 휘장을 걷어내려 애쓴다. 그 검은 휘장이 존재함으로써 소녀는 어떤 중요한 사건을 잃어버린 느낌으로 머리가 아파오고, 정신의 이상이 오는 것이다. 소녀의 여정이 진행되고, 습관인 듯 혹은 본능인 듯 그녀가 하고 있는 행동들은 서서히 그녀 머리 속의 검은 휘장들을 거둬내고, 그 검은 휘장으로 둘러쳐진 그녀 의식의 본질적인 죄의식이 고개를 든다. 죽어가는 어머니, 소녀의 손을 잡고 놓지 않는 어머니의 손을 매몰차게 뿌리치고, 또 그 손을 밟고 도망쳤던 소녀는 그것에서부터 죄를 느끼고 스스로 그 기억을 덮고자 검은 휘장을 만들고 아무 것도 기억하려 애쓰지 않은 것이다. 소녀는 오빠를 찾기 위해 길을 떠나고 그곳에서 여러 남자들을 만나지만 오빠는 찾지 못한다.
소녀 오빠의 친구들인 우리는 죽은 친구를 위해서인지 광기의 세계로 빠진 소녀를 찾아다닌다. 소녀를 찾다가 만난 옥포댁은 일주일 동안 소녀를 돌보아 주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최윤의 '하나코는 없다' 분석 및 해석 A+ 레포트 1 페이지
    ➊ '물‘의 상징성 물 : 중간고사 문제이기도 한 이 주제에 대해 한 번 더 언급하고자 한다. 발표문에 ‘물의 상징성’을 논하는 것은 나 이외의 다른 사람들이 ‘물’에 대해 어떻게 생각했는지 듣고 싶기 때문이다. 물은 ‘환상..
  • [현대소설] 최윤의 「회색 눈사람」 3 페이지
    * 줄거리 거의 20년 전의 그 시기가 내 눈앞에 무대처럼 환희 떠오른 것은 도서관에서 발견한 짧은 기사 때문이다. 뉴욕 하이드파크에서 강하원이라는 이름의 여권을 가진 여성 불법체류자가 쇠약해져 아사했다는 내용이다. 그시..
  • 최윤 감상문 1 페이지
    내 유년기 시절의 기억에 대모는 굉장한 자리를 차지한다. 그때는 초등학교, 중학교 시절이었기에 나라사정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철부지였지만 어릴 적 살던 곳이 신촌이었기에 항상 채류탄 냄새에 곤욕스러웠던 기억이 많이 난다. 그..
  • 최윤 <저기 소리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 감상문 2 페이지
    작품을 다 읽고 먼저 작품 제목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 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 』 제목이 길어서 몇 번이나 되뇌어서 읽어보고 생각해 보았는데 내가 생각하기에 이 소설의 제목이 말하는 `꽃잎`은 이 소설의 주인공..
  • 아홉켤레의 구도로 남은 사내 -작가분석, 감상문, 연구 10 페이지
    1. 작품 내용과 나의 생각 셋방살이 아이들이 즐거워하는 걸 탓하고 싶지는 않았다. 다만 문제는 바로 그 풍선의 정체였다. 커다란 오이처럼 생긴 해괴한 모양의 풍선들이었다. 무엇이 재료로 쓰여졌는지 나는 한눈에 알아볼 수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