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윤흥길의「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등록일 2003.11.10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서사구조, 시점, 인물의 성격, 배경, 어조와 문체·아이러니, 주제, 상징, 작가론을 자세하게 정리 잘 했습니다. 교수님께서 칭찬해주신 레폿입니다~

목차

1. 서사구조
2. 시점
3. 인물의 성격
4. 배경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과 비교
5. 어조와 문체·아이러니
6. 주제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과 비교
7. 상징
8. 작가론

본문내용

1. 서사구조
1) 집을 장만한 후, 문간방 사람들도 최소한 우리만큼은 질이 좋기를 당연히 요구했다. 학교까지 찾아온 이 순경이 안동 권씨에 관해 얘길 꺼냈을 때 내가 느낀 배반감은 절정에 달했다.
2) 권씨는 예정보다 나흘이나 앞당겨 이사를 왔고, 전세금 20만 원 중 10만 원은 아예 내지도 않았고, 게다가 두 명의 자식 외에 뱃속에 또 한 명이 자라고 있었다.
3) 단대리 시장 근처 20평 짜리 주택에 세들어 사는 동안, 우리 부부는 가난한 이웃들이 보여 준 우리 '선생 댁'에 대한 동경과 지나친 관심을 감당하기 어려웠다.
4) 아이들에게 풍선을 대신해 콘돔을 준 권씨부인에게 아내는 이성을 가진 어른으로서 품위를 지켜 줄 것을 강경히 요구했다.
5) 권씨는 가난한 살림에도 자신의 구두만은 소중하고 깨끗하게 닦는 버릇이 있었다. 그의 구두닦기 실력은 보통에서 훨씬 벗어나 있었고, 전문 직업인 못잖은 도구들도 갖추고 있었다.
6) 이순경이 또 찾아왔다. 권씨가 직장을 그만두었으니 주의 깊게 살펴봐 달라하며 내가 권씨를 사랑하게 될 거라 말한다.
7) 단대리 생활을 떠나게 된 것은 몇 푼 안 되는 과자 부스러기로 가난한 애들에게 못된 일을 시키는 아들의 비뚤어진 행동이 걱정되어서였다.
8) 이순경이 재차 다녀간 날 밤에 세 살짜리 아이를 혼내는 권씨의 목소리와 아이의 칭얼거림으로 매우 소란스러웠다. 다음날 아침 권씨는 내게 정중히 사과를 했고 구두 닦기는 더 열심이었다.

참고 자료

한승옥,현대소설의 이해
윤흥길,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김현,김병익, 尹興吉
장마 外, 동아출판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