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윤대녕 「불귀」의 불교사상

등록일 2003.11.1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윤대녕의 소설「불귀」에 나타나는 불교사상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불귀」의 어떤부분에서 불교사상이 나타나며,
불교사상이 가진 의미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윤대녕의 「불귀」는 동생 여진의 갑작스런 실종으로 시작된다. “아무려나 그닥 중요치도 않은 그 일이 왜 불현간에 떠올랐는지 나는 알 수가 없었다.”의 부분에서 알 수 있듯이 일종의 신호와 같은 것들은 소설 속의 주인공이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 갑작스럽게 진행된다. 이것들은 소설 속의 주인공이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 갑작스럽게 내습해 일상적인 삶을 파탄의 경지로 몰고 간다. 하지만 이러한 일상적인 삶의 파탄에 반응하는 주인공은 현재적 상태가 흔들리는 것에 대해 불안해하거나, 아니면 파탄된 일상에 대항하여 다시금 일상적인 삶을 회복하기 위한 방향으로도 진행되지 않는다. 파탄된 일상은 파탄되기 전부터 이미 정상적인 것이 아니었으며, 무의미한 삶의 다름 아닌 것이다. 따라서 주인공은 '삶의 무의미에 저항하며' '의미로 충만한 세계'를 생성하고자 하는 도정을 나서게 된다.
주인공은 갑자기 행방불명이 되어버린 자신의 누이동생의 자취를 좇아 헤매게 된다. 실날 같은 희망을 안고 누이가 직장생활을 하고 있던 청라로 내려간 주인공은 거듭되는 좌절과 허무만을 만날 뿐이다. 누이가 갑작스럽게 실종하게 된 데에는 그녀의 기질 자체가 세속과 어울리기 힘든 측면이 있었으며 연애에 실패했을지 모른다는 암시가 주어져 있을 뿐 구체적인 이유가 밝혀져 있지 않고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