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종교 개혁의 역사적 의의와 그 문제점

등록일 2003.11.1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반갑습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1. 개신교와 카톨릭의 입장
2. 성경대로 믿는 사람들의 입장
3. 종교개혁의 긍정적인 면
4. 종교개혁의 부정적인 면
5. 맺는 말

본문내용

종교개혁 478 주년을 맞이하여(1995년 당시) 지난 10월의 마지막 주간에는 개신교 여러 교단에서 기념행사 및 강연회 그리고 학술 대회를 잇달아 개최하였다. 아직도 스스로를 종교개혁의 후손이라고 내세우며, 부패한 카톨릭을 개혁한 당사자요, 역사의 흐름을 바꾸어 놓은 장본인들의 자랑스런 후예라는 사실에 대단한 자부심을 갖고 있는 것 같다. 또 일부에서는 개혁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미비점을 보완하여 "한국교회"를 개혁해 보고자 하는 결의도 다진 모양이다.
그러나 늘 그러하듯이 교회사적으로 중요한 사건들을 평가하는데 있어 가장 기준이 되어야 할 최종권위인 성경을 배제한 채 외적인 성과들을 나열하거나 외적인 문제점들을 지적한다는 것은 믿음과 실행의 절대적이고 최종적인 권위로서 성경을 받아들인, 성경대로 믿는 사람들에게는 별 의미가 없다. 본 글에서는 성경대로 믿는 사람들이 평가하는 종교개혁의 긍정적인 면과 아울러 부정적인 면들을 살펴봄으로써 종교개혁에 대한 올바른 평가를 시도하고자 한다.

1. 개신교와 카톨릭의 입장

프로테스탄트 교회들의 시발이었던 종교개혁 운동은 오늘날의 개신 교회들에게 있어서는 실로 역사적인 사건이 아닐 수 없다. A.D. 800년 샤를 마뉴가 로마 교황으로부터 신성 로마 제국의 황제로 임명된 이래 교권을 확장해 온 로마 카톨릭 교회는 십자군 운동을 통해 절대권력을 행사하게 되었다. "절대 권력은 절대 부패한다."는 말대로 종교재판, 면죄부 판매, 교황들의 부도덕한 사생활, 성직자들의 부패 등으로 얼룩진 중세 말기의 로마 카톨릭 교회의 세력에 홀로 대항한 마틴 루터로부터 시발된 종교개혁은 유럽 곳곳으로 확산되어 나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