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시속에 나타나는 꽃들의 이미지

등록일 2003.11.1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들어가는 글

2) 꽃이 가지고 있는 1차적 이미지

3) 시속에 나타나는 꽃들의 이미지

본문내용

1) 들어가는 글
-시라는 작품이 만들어지기까지 시인이 시상을 얻고, 시상을 전개하는데 가장 중요하게 인식되어지는 것들이 시의 소재이다. 그리고 그러한 시의 소재에 의해서 시인, 자신이 들어내고자하는 주제가 반영되는 것이다. 이같은 시의 소재로서 시인에 의해서 사용되어질 수 있는 것들은 무궁무진하다. 그것이 자연의 현상이 될 수도 있고, 주변에 존재해 있는 사물일 수도 있다. 또 눈앞에 보여지는 것이 아닌 관념적인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많은 시들이 과념적인 주제를 전개하기 위해서 비유나 직유, 상징과 알레고리 등을 통한 소재의 도입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시적 소재는 시인이 말하고자 하는 것들의 직간접적으로 들어내는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한가지 소재에 의해서 다양한 시상 전개가 가능한 것도 이같은 이유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시적 소재로서 자주 등장하는 자연의 산물인 꽃에 대한 이미지와 성격을 고찰하고, 꽃이 시상전개의 도구로서 자주 사용되어지는 까닭을 살펴보고자 한다.
2) 꽃이 가지고 있는 1차적 이미지
-꽃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는 너무나도 다양하다. 감각적으로 알 수 있는 것들이, '아름답다', '향기롭다', '부드럽다' 등 여러 가지의 이미지를 상상할 수 있다. 하지만 이같은 감각적인 것들 또한 꽃들 각각의 특성, 모습에 의해서 달리 생각되어질 수 있다. 국화와 장미, 민들레, 해바라기 등의 모든 꽃들이 식물학적으로 다른 모습을 띄고 있으며, 각각의 꽃들이 가진 특징 또한 다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