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 여성 사회이론] 대중문화속의 여성

등록일 2003.11.09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페미니즘의 원류와 정의
2. 여성해방 이론의 종류와 각각의 특성
3. 가부장제 질서와 여성의 정의
4. 대중문화 속의 여성
5. 대중 문화 분석의 예시 (박지윤의 뮤직 비디오 ' 난 남자야 ')

본문내용

1. faminism의 원류와 정의

원류
1968년 미국에서 처음으로 여성학(Woman's Studies)라는 이름으로 이론화 작업이 시도되기 시작했다. 페미니즘은 여성의 사회적, 정치적, 법률적인 권리의 확장을 주장하는 주의이다. 페미니즘 운동은 인종 차별주의, 제국주의 등에 대한 저항을 필두로 해서 일어난 각종 사회 운동이라는 큰 맥락 속에서 살펴질 수 있다.

정의
페미니즘(Feminism)이라는 용어는 여권 확장론, 남녀 동권론 등의 역어로 라틴어의 "Femina(여성)"에서 유래하였다. 페미니즘은 문학를 비롯한 예술, 종교, 매체 등의 영역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지만, 발생론적 차원에서 볼 때, 정치, 사회, 문화적으로 함축된 의미를 지니고 있으므로 단순하게 정의내릴 수 없는 다원주의적인 해석과 시각이 요구된다. 간단히 말하면 여성의 권리를 획득하기 위해 결성된 운동, 곧 "여권 신장론"이며, 역사적으로 차별받고 억압받은 여성의 권리와 자유를 찾기 위한 해방운동의 차원에서 접근하여 이에 저항하는 이론이다. 여러 가지 다른 시각에서 바라보고 다른 이론들이 있지만, 공통된 결론이 있다면 그것은 남녀의 위치의 차이가 선천적인 요인이 아닌 여러 사회적 여건에 의해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목표
오랜 세월 동안 남성의 부속물로 취급되어 온 여성의 잃어버린 주체성을 찾고 여성에 대한 사회의 고정관념을 탈피하는 것 뿐만 아니라 나아가 여성 문제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편협된 사회 가치나 개념을 부각시켜 바로 잡아 올바른 사회를 확립해 가는데 그 목표가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