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의 문제와 기독교

등록일 2003.11.0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좋은 점수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전통 사회는 기본적으로 은총이라는 용어가 지배하는 사회였고 그만큼 종교적인 사회였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근대 이전의 사회는 근본적으로 종교적인 사회였다고 보는 것이 옳다. 사람은 자기가 일한 대가로 살지 않고 은총으로 산다고 믿었다. 자기 몫을 당당하게 찾는 일보다는 가진 것에 대한 감사가 주된 덕으로 여겨진 것은 은총의 구조 때문이었다.

1. 은덕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의 은덕이다. 마치 부모는 자기를 위해 살지 않고 자식을 위해 사는 것처럼 되어 있었다. 자식 뒷바라지가 부모의 역할 중에서 가장 큰 것이었다. 희생과 무한 책임이 부모에게 지워졌다. 한 인간의 역할은 다양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것은 부모로서의 역할이었다.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는 가정이었고, 사회는 가정의 연장으로 생각했다. 모든 인간 관계의 본질이 부모와 자식의 관계에 있는 것처럼 보았다. 그리고 부모와 자식의 관계란 부모가 자식을 위해 희생하고 뒷바라지하며 무한 책임을 지는 것이었다. 자기 몫을 따지는 관계가 아니다. 부모와 자식의 관계는 원칙적으로 정의로운 관계가 아니다. 정의란 이해 관계의 충돌이 있는 곳에서 발생하는데, 부모 자식 사이는 그런 관계일 수 없었다. 그것은 오늘날에도 마찬가지지만 전통 사회에서는 그 점을 최대한으로 확대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