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외세의 침략적 접근과 개항

등록일 2003.11.09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좋은 자료 되길 바랍니다.

목차

● 이 시대를 되돌아보며(서문)

●외세의 침략적 접근과 개항(본문)
1. 19세기 후반의 세계
2. 통치 체제의 재정비 노력
3. 통상수교거부 정책과 양요
4. 개항과 불평등 조약체결

● 열강에 대한 조선의 대응을 어떻게 볼 것인가?(결론)

본문내용

● 이 시대를 되돌아보며(서문)
새로운 만남으로서의 아시아와 서구열강, 특히 아시아 삼국에게 다가온 서양의 모습은 각각 충격과 희망, 그리고 불안이라는 각자의 모습을 달리하면서 다가왔다. 18세기에서 19세기에 이르는 아시아의 퇴조기적 모습과는 반대로 서구열강은 산업혁명 이후 급격한 발전을 이룩하며 그들이 그들만의 힘을 밖으로 표출하려는 시점과 일치되어 역사의 우연성을 바탕으로 혹은 역사의 필연성을 바탕으로 역사의 조각을 모음해 나간다.
징기스칸이 서양에 있어 악마의 존재로 전해지며, 중국이 종이를 발명한지 100년이 지난 후에야 비로소 종이를 발명하였던 서양 문명은 급격한 물질문명의 발달을 기본으로 하여 이제 아시아와 아프리카는 그저 하나의 시장으로만 다가 왔으며 또한 아시아, 아프리카는 이에 유린당할 수밖에 없는 대륙이 되어 버렸던 것이다.
서양문명의 출현은 이제까지 중화사상에 입각한 중국과 이러한 중화사상을 바탕으로 세상을 바라보던 조선, 그리고 새로운 세계를 준비하던 일본에게 있어 검은 눈동자에 비친 하나의 커다란 충격이 아닐 수 없었으며 이러한 충격 속에 각 나라의 대처방안은 서로 확연한 차이를 보이며 곧 그 차이는 식민지와 반식민지 그리고 제국주의라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럼 이를 기초로 하여 이 시기의 세계적 정세와 제국주의 정책과 이에 대한 조선의 대응, 그리고 이에 따른 결과는 어떻게 초래되었는지 교과서를 바탕으로 살펴보도록 하려한다.

- 제국주의 정책
19세기 후반 서양의 제국주의 정책으로 말미암아 아시아의 경우 영국이 인도를 , 프랑스가 인도차이나반도를 네델란드가 인도네시아를 식민지로 삼았다. 아프리카의 경우 영국의 종단정책과 프랑스의 횡단정책으로 치열한 경쟁 속에 대부분의 지역이 식민화 되었고 라이베리아와 에디오피아만이 독립을 유지하게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