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학] 중국의 국유기업에 대하여

등록일 2003.11.09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중국의 거대한 노동력자원은 막대한 취업압력을 가져다 주었다. 그러나 건국후 40년 동안 중국은 국민의 기본생활 문제를 해결하였을 뿐만 아니라, 노동연령 인구의 취업문제도 기본적으로 해결하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중국으이 전통적인 취업정책의 기본 목표는 광범위한 취업이다. 즉 국가가 취업에 대한 모든 것을 관장하고 분배하여 노동능력을 가진 모든 사람의 취업을 보장하며, 실업현상의 존재를 용납하지 않는 것이다. 이런 전통적인 취업정책은 실업의 제거에는 현저한 성과를 거두었자먼 많은 부정적 결과를 낳았다. 예를 들어 위업문이 좁아지면 도시의 노동인력이 전민소유제와 집체소유제 단위로 집중되어 '3명의 일을 5명이 하게 됨'으로써, 노동생산성이 하락한 노동력 자원의 배치도 계획분배의 형식을 취하여 취업자의 선택의 자유가 없었으며, 기업 역시 취업자를 선택할 자주권이 없었다. 이러한 폐단은 기업과 사회의 경제효율의 향상에 심각한 영향을 끼쳤다.
당의 11기 3중전회 이후, 농촌과 도시의 경제체제개혁과 그 과정이 남겨 놓은 심각한 취업압력하에서, 중국의 취업정책은 크게 변화하여 국가가 모든 취업을 관장하는 제도를 개선시키면서 취업문제는 새로운 국면으로 전환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