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 골다공증예방을 위해 젊은 여성에게 제안안

등록일 2003.11.0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골다공증이란?
2. 골다공증이 위험 인자
3. 골다공증 진단이 필요한 사람
4. 골다공증이 여성에게 많은 이유
5. 골다공증의 예방
6. 골다공증 예방수칙
7. 피해야 할 식품
☞ 골다공증 예방

본문내용

1. 골다공증이란?
골다공증이란 나이가 들어 뼈가 얇아지고 약해지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심한 골다공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우리들의 뼈는 부러지기 쉽게 되어 가벼운 충격에도 골절을 입는 일이 생긴다 여자는 남자보다 골다공증이 생기기 쉬우며 이것은 폐경 이후에 골소실을 막아주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젠 분비가 급격히 줄면서 골소실이 빨리 진행되기 때문이다. 특히 폐경 후에는 거의 모든 여성들이 골다공증의 높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물론 생활방식이나 유전적 요인, 그리고 기타 다른 질병 등 골다공증을 더 잘 일으킬 수 있는 요인들이 있지만, 폐경 자체가 큰 위험 요인이 되는 것이다.
몸에는 골성분을 파괴하는 '파골세포'라는 세포와 골성분을 만드는 '조골세포'라고 하는 세포가 있다. '파골세포'는 뼈에 흠집을 내어 뼈에 저장되어 있던 칼슘을 혈액으로 흘러 내보냅니다. 그러면 '조골세포'는 그 흡집이 난 뼈를 다시 재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 작용은 하루 24시간 계속 일어나며 1년에 성인의 뼈의 약 10 - 30%가 이런 식으로 다시 만들어진다. 그러므로 파골세포와 조골세포 간의 균형은 매우 중요하며, 이 균형은 여러 호르몬과 기타 몸의 화학 성분 등에 의해 조절된다. 그 중에서도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젠과 부갑상선 호르몬, 그리고 비타민 D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