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전태일평전을 읽고

등록일 2003.11.09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노사관계론 수업 리포트로 전태일평전을 읽고 작성한 독후감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970년 11월 13일 서울 평화시장 근처 국민은행앞 거리에서 22살의 한 청년이 몸에 석유를 끼얹고 불을 질렀다. 그 순간에 그가 외친 말은 "근로기준법을 준수하라!" "내 죽음을 헛되이 하지 말라!"였다. 그는 비록 한줌의 재가되었지만 그의 외침은 많은 이들의 가슴에서 이글거리고 있다. 그로부터 30년이 지난 오늘 노동자의 투신 자살이나 분신기사를 신문을 통해 자주 접할 수 있다. 하지만 지금의 노동자들의 분신은 과거 전태일의 분신과 사뭇 다른 시각으로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질 것이다.

그가 살았던 지난 시절은 분명 객관적으로 보았을 때 지금과는 비교할 수 없는 열악한 시대상을 지니고 있었다. 누구도 헤어나기 힘들었던 절대적 빈곤, 그 안에서 사람들은 가난을 운명으로 받아들이고 살았고, 그에 대해 어떠한 문제제기도 하지 못했다. 혹자가 그와 같은 현실에 분노하였을지라도, 그러한 내적 분노가 외적으로 표출되기에 우리 사회는 너무도 경직되어 있었다. 6.25 이후의 남북분단은, 노동운동을 비롯한 모든 사회변혁 운동을 국가를 공산화하기 위한 불순세력으로 규정지었기에, 사람들은 행동치 못하고 그저 침묵만을 할 따름이었다.

참고 자료

전태일평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