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미쳤다고 말한 외로운 수학 천재 이야기

등록일 2003.11.09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Summary
수학이론정리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
형식논리학과 수학의 기초
러셀의 역설(逆說)
무모순성의 증명
수학자 조사

본문내용

Summary
이 이야기는 골드바흐의 추측이라는 수학적 난제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꾸려나가고 있다. 골드바흐의 추측은 “2보다 큰 모든 짝수는 두 소수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다.”를 정확하게 일반적으로 증명하는 데에 실패했기 때문에 골드바흐의 추측이라고 명명되었다. 이 이야기는 수학자의 고독과 아픔 등이 잘 나타나있다.
여기서 나오는 주인공의 큰 삼촌인 페트로스 삼촌은 어렸을 때부터 주인공의 관심사가 되어왔다. 페트로스 삼촌을 향해 아버지와 아나기로스 삼촌은 항상 실패한 인생이고 쓸모없는 인간이라고 말하곤 했다. 하지만 어떤 전화를 계기로 나는 삼촌이 수학자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불가능한 일을 증명하려고 했던 삼촌의 모습을 동경하여 수학자가 되기로 결심하게 되었다. 나는 아버지의 인생의 비결이 항상 이룰 수 있는 목표를 세우는 데 있다는 데 있는 것이란 것에 동의하기보다는 그런 최고의 야망의 실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삼촌을 존경하게 되었고 난 수학자가 되기 위해 삼촌을 찾아가게 된다. 하지만 삼촌이 내준 어떤 문제를 받고 석 달 동안 풀기로 약속을 하고 그 약속을 어길 시에는 수학자가 되지 않기로 맹세를 하게 된다. 하지만 내가 수학자가 되기로 한 결심을 무너뜨린 것이 삼촌이 일평생 풀려 애써 왔던 골드바흐의 추측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격분하게 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수학의 원리] 수학자 페르마 9페이지
    2) semistable 타원곡선은 정수 계수의 방정식 y2 = x3 + ax +b로도 정의 될수 있으며 이때 판별식(Discriminant) D=-16(4a3 + 27b2 ) 이다. 방정식 y2 = x3 + ax +b 로 ..
  •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 독후감 서평 2페이지
    <수학자가 갖추어야할 조건> 인생에서 수학을 공부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페르마’라는 인물에 대해 한번쯤 생각해 봤을 법 하다. 이라는 식에 여운을 남기며 사라진 인물. 이러한 관점에서 페르마를 생각한다면 그는 단순한 위대한..
  • 페르마의 마지막정리 10페이지
    1.페르마의 생애 프랑스 보몽 태생 수학자. 페르마는 프랑스 툴루즈 지방의 행정관료로 법률가이자 저널리스트로 활동했다. 수학은 그에게 취미였다고 한다. 이런 이유로 정수론과 기하학 등에 중요한 업적을 남겼음에도 불구하고 '..
  •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1 3페이지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 왠지 익숙한 제목이라서 선택하게 되었다. 어디선가 많이 들어 본 듯하나, 정작 그 정리가 무엇인지는 생각나지 않았다. 뭘까? 하는 호기심에 읽기 시작 하였던 것 같다. 이 책은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
  • [서평]페르마의 마지막 정리 서평 3페이지
    H. Poincare(1854 - 1912)의 말에 따르면 “수학자들이 순수 수학을 연구하는 이유는 그것이 유용하기 때문이 아니다. 그들은 그것을 즐기기 때문에 연구하고 아름답기 때문에 즐긴다.” 라고 하였다. 즉 수학을 연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사람들이 미쳤다고 말한 외로운 수학 천재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