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사고

등록일 2003.11.0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언어와 시각 기억
2. 언어와 사회적 추론

본문내용

“발화의 뒤에 놓여 있는 의도된 생각만이 아니라 한 언어의 표현 형태가 우리의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 문제가 제기될 수 있는 수많은 영역이 있다. 이 중에서 Sapir - Whorf 가설에 특별하게 관련이 있다고 종종 언급되는 영역 중에서 두 가지 영역 - 언어가 시각 기억에 미치는 영향과 언어가 사회적 추론에 미치는 영향 - 을 살펴보겠다.

1. 언어와 시각 기억

인간의 기억을 탐색하는 연구자들이 일찌감치 알아낸 사실들 중의 하나는 어떤 그림에 대한 회상이 그 그림에 붙여진 언어적 이름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는 것이었다.
예를 들면, Bartlett(1932) 연구의 일부는 참여자들에게 어떤 그림을 보여 주고 기억한 것을 가지고 나중에 그것을 그리도록 했다. 처음에 각 그림에 이름을 무엇이라고 붙였는가에 따라서 사람들이 그려 낸 그림들은 서로 달랐다.
더욱 최근에 연구자들은 언어 자극이 더욱 복잡한 형태의 시각 기억을 왜곡할 수 있는 방식에 상당한 관심을 보여 왔다. 예를 들면, Loftus와 Palmer(1974)는 사람들에게 교통 사고를 촬영한 장면에서 두 대의 자동차가 얼마나 빨리 달리고 있었나를 평가하도록 할 때, 평가를 요청하는 방식에 따라서 평가가 달라진다는 것을 알아냈다. 한 집단에게는 “자동차들이 부딪쳤을 때 그들은 얼마나 빨리 달리고 있었습니까?” 라고 물었고, 또 한 집단에게는 “자동차들이 충돌하였을 때 그들은 얼마나 빨리 달리고 있었습니까?” 라고 물었다. 충돌이라는 형태의 질문이 사용되었을 때의 속도 평가가 더 높았다.

참고 자료

[언어심리학] - Paul Whitney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