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고려시대 지눌의 선사상과 돈오점수의 인생론적 의미

등록일 2003.11.09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씸히 조사했습니다.
지눌의 선사상에 나타난 인생관..
이 레포트를 빌어서 A+받았고요~
여러분들도 그렇게 되셨으면 좋겠어요~
항상 행복하세요~^-^~♥

목차

** 지눌의 인생사
** 지눌의 선사상(禪思想)에 나타난 인간관

본문내용

지눌의 선사상(禪思想)에 나타난 인간관
지눌은 신라의 원효와 더불어 한국불교사상에 가장 영향을 미친 사람이다. 특히 그는 선(禪)의 입장에서 禪·敎를 통합하여 "통불교(統佛敎)"라는 한국 불교의 특성을 명실상부하게 실현한 최초의 사람이기도 하다. 물론 지눌 이전에도 원효와 의천으로 대표되는 통불교의 사상과 운동이 없지는 않았지만 사상적으로나 교단적으로나 통불교를 최초로 실현시켜 이후의 한국 불교에 있어서 실제적으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한 사상은 지눌의 그것이었던 것이다.

즉, 한국 불교사에 있어서의 지눌의 제일의 존재의의는 가장 성공적으로 禪과 敎를 통합하여 통불교사상의 체계를 완성한 데에 있다할 것이며, 그 체계는 바로 삼문(三門)이었다. 이 삼문은 단순히 사상체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눌 자신의 수행 과정인 동시에 구도자들의 수행 과정을 지도하기 위한 그의 방침이기도 했던것이다. 그리고 그 삼문에 일관되어있는 사상적 핵심은 존재의 본체인 "진심(眞心)"을 그 자체의 빛에 의하여 밝게 인식하고 그 진심의 빛을 삶속에서 구현하는 것, 다시 말해 본래면목(本來面目)의 회광반조(廻光反照)인 것이다. 이러한 여러 점을 염두에 둘때 지눌의 삼문 가운데 인간형성이론으로서 주목이 되는 것은 성적등지문(惺寂等持門)의 돈오점수설(頓悟漸修說)이라 하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