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초 환경운동단체(환경운동연합)의 역사

등록일 2003.11.09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독재정권이 사회․정치적으로 민주화운동을 탄압하고, 대규모 공해산업과 개발위주의 경제정책을 추진하던 1970년대, 소수 몇 사람에 의해 한국에서 처음으로 시민운동 차원의 공해문제가 제기되었다. 특히 당시에는 공해문제를 제기하는 것 자체가 반정부투쟁이라는 등식이 성립하던 시기라 정부로부터 혹독한 탄압을 받아야 했다.
이러한 출발배경 때문에 한국의 환경운동은 사회전체의 민주화 운동과 그 궤를 같이 하며 발전해왔고 실제로 낙천낙선운동으로 한국사회를 크게 바꿔놓은 <총선시민연대> 에서 환경운동연합은 중심적인 역할을 했다.
본격적으로 환경운동의 조직체가 구성된 것은 1982년 5월이었다. 환경운동에 뜻을 둔 몇몇 청년들과 민주화운동에 참여했던 젊은이들이 5공화국 최초의 재야단체이자, 한국 최초의 환경운동단체인 <공해 문제연구소>를 창립한 것이다. 물론 정부당국은 이 단체를 불순단체로 간주하여 각종 정보기관을 통해 해체할 것을 종용하며 협박을 해왔다.
하지만 공해문제연구소는 이에 굴하지 않고 온산․여천지역 공해조사를 통해 공해 문제의 심각성을 국민들에게 호소했고 중금속복합오염의 고유명사화한 <온산병>은 한국사회에 공해를 본격적으로 사회문제화한 계기가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