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의 변증법

등록일 2003.11.09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헤겔의 역사철학이 역사연구에 끼친 영향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크다고 할 수 있다. 헤겔은 세계사는 자연사와는 달리 인간정신의 역사라 하였다. 즉 정신은 항상 불완전한 것으로부터 완전한 것을 발전한다. 그는 역사의 과정은 논리과정이라 주장하였다. 그리고 학문의 방법에 대한 서술 역시 학문의 고유한 영역으로 보고 있다. 또한 헤겔은 단적으로 이러한 변증법적인 방법만이 학문의 참된 방법이라고 주장한다. 헤겔이 체계화시킨 변증법은 철학사를 통해서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것이었으며, 동시에 가장 많은 비판과 비난을 받아 온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헤겔의 변증법은 정, 반, 합의 3단계의 발전을 전개한다. 즉 정립, 반정립, 종합이 그것이다. 정립은 정신이 당초에 불완전한 존재이기 때문에 자기 자신안에 자기를 반대하는 또 하난의 존재, 즉 반정립을 갖는다. 따라서 그것은 하나의 모순이다. 그러나, 이 모순은 정립과 반정립 간의 긴장을 해소라는 3단계에 의하여 지양된다. 이 종합은 반성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새롭고 보다 높은 단계의 정립이 되어 진보한다. 그러니까 단순한 제자리 걸음이 아니다. 헤겔은 긴장과 해소의 패턴을 이성의 메카니즘이라 표현하였고, 역사의 변증법적 이해는 역사의 단순한 인과적 분석보다 더 깊이 역사의 운동을 이해시켜 준다고 주장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