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사] 정체성이론을 극복하기 위해

등록일 2003.11.09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머리말
2. 복전덕삼의 이론(이론)과 그 허구성(허구성)
3.사방전의 이론과 그 과오(과오)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아시아적 정체성이라는 개념은 근대 유럽인들이 아시아 지역에 식민지를 건설하고 확대하는 제국주의적 진출 과정에서 그들의 식민정책을 합리화하기 위하여 창조한 이론이다. 선진 유럽인들이 숙명적으로 정체화된 사회에서 자력갱생할 능력도 없이 무기력한 상태에 허덕이는 후진아시아인들을 구제하기 위해서 아시아사회를 개발해 주고 그들의 경제를 발전케 해주는 행위가 식민지 경영이며 이는 비난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논리였다. 또한 제국주의적 식민지 통치에 대한 찬양뿐만 아니라 아시아 지배를 영구화하려는 꿈을 실현하는데 목적이 있는 이론이기도 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정체성 개념은 아시아인들 자신들에 의해서 아시아가 자율적인 발전이 불가능한 사회인 것처럼 오인하게 하고 또 이를 극복하자고 주장하게 했다. 잘못된 주장이 계속해서 확대 재생산 된 것이다. 다행인 것은 경제사학의 도입과 발전으로 정체성론 자체를 극복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정도로 정체성 이론의 본질과 그 정체를 대략 이해되었으리라 보고 이제 구체적으로 일본인 학자에 의한 한국사회의 정체성문제로 넘어가보자.

2. 복전덕삼의 이론(이론)과 그 허구성(허구성)
일본 경제학의 초창기에 서구 경제학을 일본에 도입․정착시킨 대표적인 경제학자 복전덕삼은 일본제국주의의 한국 침략을 학술적으로 합리화․정당화하기 위해 한국의 경제조직과 경제단위라는 논문을 발표했다. 이 논문에서 복전은 시종일관 한국사회의 정체성을 강조했다. 근대적인 경제사학의 방법론으로 쓰인 한국 경제사에 관한 최초의 학술논문이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는 복전의 이론적 오류와 구체적 사실에 대한 인식의 착오에 관해서 검토해 보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