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혼인<신문기사첨부>

등록일 2003.11.09 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열린 중국 닫힌 중국-결혼풍속도2
결혼일 정하기?
혼인금기
中 ‘원스톱 결혼센터’ 호황
여인천하에 아빠는 없다
중국 국경절 '결혼 열풍'
결혼혁명’ 中 혼인신고 러시
중국 性풍속도 급변, 내달 성전환자 결혼 허용
노처녀모임 '베이다황' "남자 빼고 다 있어요"
'히말라야산으로 시집가는' 중국 여성들

본문내용

열린 중국 닫힌 중국-결혼풍속도2
흥겨운 풍악소리속에 신부의 붉은 가마가 신랑집에 당도하고 붉은 비단옷에 붉은 천으로 얼굴을 가린 신부가 비단신을 끌며 살며시 내려선다. 붉은 신방에서 신부는 미동도 없이 앉아 있고, 마침 내 나타난 신랑은 신부얼굴의 가리개를 조심스레 걷는다….
중국에서 운이 좋으면 붉은 보자기를 덮어쓴 전통적인 훙터우빠오(紅頭包) 결혼식장면을 볼 수도 있으리라 기대했지만 불행히도 한번도 그런 광경과 마주치지 못했다. 전통결혼식은 이미 도시에 서는 사라진지 오래이고 시골에서도 아주 보기 어렵다고 중국인친구들은 말했다. 마오쩌뚱의 중 국공산당은 분에 넘치게 낭비를 했던 구식 결혼문화를 봉건잔재로 규정, 검소하게 바꾸도록 명령 했다. 게다가'옛것을 없애버리는' 문화혁명의 회오리는 결혼풍속의 많은 부분을 상실케했다. 전통결혼식뿐만 아니다. 지금의 중국에서는 특별히 결혼의식이라할 만한 형식도 없고, 예식장도 없다. 지식계층에선 혼인등기소에 가서 혼인신고 절차를 끝내는 것으로 결혼식을 대신하는 예가 많다. 아니면 기껏 집이나 직장에서 가까운 친지(먼친척에겐 사후에 통지)나 친구 등 20~30여명을 초청한 가운데 친지나 신랑신부 양쪽의 직장상사들이 한마디씩 축사를 한뒤 결혼사탕과 결혼담 배, 결혼술(喜糖, 喜煙, 喜酒)을 함께 나누고 준비한 음식을 함께 먹는 것이 결혼식의 모두이다. 지식인일수록 무형식의 결혼형태가 일반적이다. 중국사회과학원 근대사연구소의 연구원 리창리 (李長莉)씨 부부는 연구생원(대학원) 학생시절인 10년전 결혼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