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의 교육 불평등 문제에 대한 고찰

등록일 2003.11.09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문제의 원인분석
교육 시장화의 본격적 전개
세습사회는 빈부격차에서부터 출발한다.

2. 문제의 결과 분석
빈곤대물림의 고착화

3. 문제의 해결방안 모색

본문내용

지방에서 초․중․고등학교를 졸업한 나는 줄곧 ‘내가 강남에 살았더라면…’이라는 허무맹랑할 수도 있는 가정을 해보곤 한다. 그것은 지금 나의 위치에 대한 불만의 표현일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지방학생들이 이러한 소외감에 시달리는 것이 사실이다. 이 글에서는 한국사회의 교육 불평등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교육 불평등은 대개 자본주의 사회의 경제적 불평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교육 기회의 불평등, 교육의 질적 차이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할 것이다. 이 글은 한국사회의 교육 불평등 문제에 대해 탐구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여 해결책을 모색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1. 문제의 원인분석

삼성경제연구소가 발표한 「한국사회의 가치관 조사결과」 2003년 4월 24일 <매일경제> 사설/칼럼 참고.
에 따르면 20~30대 젊은이들은 중․장년층에 비해 ‘한국사회는 부패해 있으며 돈이나 배경이 없으면 성공할 수 없고 변칙이 원칙에 승리하고 있다’는 인식이 높다고 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젊은이들은 노력은 성공을 보장하지 못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자본주의에 대한 지배적 인식도 ‘풍요’에서 ‘빈부격차’로 바뀐 지 오래이다. 이러한 부정적 인식으로 인해 ‘가능하면 이민을 가겠다’는 응답비율이 20대가 50.5%, 30대가 51.0%로 50대 이상(28.2%)보다 거의 두 배나 높았다. 출처 위와 같음.
그렇지 않아도 인구 감소 추세인 한국에서 젊은이의 과반수가 ‘탈한국’을 꿈꾸고 있다면 우리 한국의 미래는 누구에게 맡길 수 있을까?
대다수의 젊은이들이 자본주의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함께 노력의 양과 성공의 대가가 비례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체득하는 계기를 나는 교육에서 찾으려고 한다. 이것은 자본주의에 대한 교육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본주의의 경제적 불평등에 따라 그 방향을 같이하는 교육의 불평등을 의미한다.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한국의 사교육 열풍과 함께 이와 같은 문제들이 대두되었다. 그렇다면 이러한 사교육 열풍은 어떻게 생겨난 것일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