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과세계문학(조동일)

등록일 2003.11.09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비교문학에 방향 전환이 필요하다.
한국문학사의 시대구분과 세계문학사
소설 일반론 수립이 어려운 이유

본문내용

비교문학에 방향 전환이 필요하다.

국어국문학을 전공하고 있는 나는 지금껏 국문학보다는 국어학에 더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흥미를 느꼈다. 왜냐하면 문학연구의 중요한 측면들(일반론의 측면이나 개별문학의 영역, 혹은 세계문학의 범위에서도)은 모두 다 다루어진 상태고 새삼스럽게 다룰 수 있는 커다란 문제가 없지 않은가 하는 의문에서였다. 그러나 조동일은 그렇지 않다고 단언한다. 지금껏 우리가 다룬 문학론은 제1세계의 문학일 뿐이기 때문에 그 방향을 바꾸면 미개척의 신천지가 펼쳐질 것이라고 덧붙이고 있다. 제3세계문학의 진면목에 근거를 두고 문학일반론을 재정립하는 과업이 바로 미개척의 신천지라고 그는 말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개별문학을 서로 견주는 데 그치지 않고 여러 문명권을 넘나드는 거시적인 대비를 통해 세계문학의 보편성과 그 변이양상을 찾는 비교문학을 하는 것이 이러한 주장의 더욱 발전적인 측면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이 책 『한국문학과 세계문학』에서 '제1세계를 따라가다가 길을 잃지 말고, 제2세계에 뒤늦게 가담해 막차탄 신세가 되지 말고, 제3세계의 자랑스러운 역군으로서 세계사적 사명을 수행하는 것이 우리가 택해야 할 바른 길'이라는 믿음을 전하고자 하는 자신의 의도를 관철시키고자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문학] 비교문학으로 살펴본 한국문학과 세계문학 분석 5 페이지
    한국문학과 세계문학의 비교를 통해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우리의 모습을 다시 비춰보고, 우리의 자세를 점검해야 할 때다. 물론, 이러한 하나의 글이 우리 한국문학의 위상을 높일 수 있다고 믿지도 않으며, 그러하기를 바라지도 않는..
  • [국문학]한국문학과 세계문학 3 페이지
    문학은 당대의 사회 현실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 상태에서 이루어지면 문학사와 역사는 따로 분리하여 파악할 수가 없다. 문학은 당대의 사회현실을 반영하고 그 민족의 고유한 민족성과 주체성을 반영하여 이루어지는 것이 문학의 보편적인..
  • 한국문학의 숭고와 서양문학의 비장 3 페이지
    한국문학은 동양문학의 개별문학으로써 대등의 세계문학을 위해, 먼저 민족문학에 대한 주체적 인식을 확립하고 이를 통한 인류적 보편성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주체성의 인식 없이 문학의 보편성만을 강조하여 무작정 세계..
  • 한국문학의 세계성 3 페이지
    한국문학의 세계성 한국문학의 세계성을 논하기 위해 먼저 문학의 세계성이 무엇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문학의 세계성, 세계적인 문학이란 어떤 문학인가? 세계 문학이란 말은 우선 국민문학에 대응되는 말이다. 한 나라의 국민들만..
  • 국문학과 세계문학 연대 비교표 1 페이지
    모죽지랑가[득오] 헌화가[어느 노인] 도솔가[월명사] 제망매가[월명사] 안민가 ·찬기파랑가[충담사] 처용가[처용] 토황소격문․계원필경 [최치원] 삼대목[위홍․대구화상] 보형십원가[균여] 수이전[박인량] 도이..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