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팍스아메리카나와 팍스브리테니카

등록일 2003.11.09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팍스브리테니카와 팍스아메리카나란 무엇인가?
⑴ 팍스브리테니카
⑵ 팍스아메리카나

2. 팍스 브리테니카 엿보기
⑴팍스브리테니카의 실상

3. 팍스아메리카나 엿보기
⑴ 미국이 팍스아메리카나를 실현할 수 있었던 원동력
① 구조적 세계 경제,정치적 원인
② 역사적 국민성향적 원인
⑵ 팍스아메리카나 꿈의 실현?!

4. 나의 생각

본문내용

영국이 세계 무대를 주름잡던 19세기 대영제국(大英帝國) 당시의 황금기를 말한다. 18세기 중엽에 산업혁명을 성공적으로 이룩함으로써 산업자본주의의 기틀을 다진 영국은 국내적으로는 경제·교육·군사·사법 등 제도의 개혁을 통해 근대화를 달성하는 한편, 대외적으로는 17세기 이후 계속된 식민정책을 강화하면서 제국주의를 발전시키는 데 주력하였다. 그 결과 18세기까지 신대륙과 동양으로의 진출은 물론, 북아메리카·서인도제도·인도 등의 식민지배 체제를 구축하였고, 19세기에는 캐나다·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남아프리카 등에 대한 지배 체제를 확립하였다. 이로써 유럽·아메리카·아시아·오세아니아·아프리카 등 세계 전역에 식민지를 확보해 이른바 '해가 지지 않는 나라'로 일컬어지는 대영제국을 건설하였는데, 특히 조지3세·윌리엄4세를 거쳐 빅토리아여왕에 이르는 19세기에 절정에 달했기 때문에, 이 시기를 보통 '팍스 브리테니카'라고 한다. 그러나 영국의 영광도 19세기 후반부터 시들기 시작해 1900년대 이후에는 독일의 확장정책과 미국의 영향력 증대, 러시아의 약진 등 신흥 강대국들의 등장으로 인해 영향력을 상실하고, 마침내 제2차세계대전 이후에는 '팍스 러소-아메리카'에 영광의 자리를 양보하고 말았다. 이렇듯 동(東)에서 서(西)로 문명이 이동하는 것을 가리켜 '문명서진설'이라고 한다.

참고 자료

'대영제국쇠망사'(나카시니테루마사, 까치글방)
'팍스아메키라나 반드시 온다고는 볼수없다.' (이상우,1991년한국논단4월호)
'오늘날 미국이 팍스아메리카가 된 이유'(안승국, knowledge.go.kr)
'Pax Americana의 탄생배경'(김태희, knowledge.go.kr)
네이버백과사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