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국어교육현상

등록일 2003.11.08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국어교육현상’이라는 말을 처음 들었을 때 이 말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 확실히 감을 잡을 수 없었다. ‘국어, 교육, 현상’이라는 세 단어의 단순한 조합에 불과하지는 않을 것이기에 한동안 곰곰이 생각해봤다. 내 의견을 정리하기 위해선 무엇보다도 먼저 ‘국어교육’이 무엇을 뜻하는 지에 대해 먼저 정리해야 했다. ‘국어교육’이란 말은 교과로서의 국어교육과 혼동해서 자주 쓰인다. 나도 지금까지 그래 왔고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국어교육’이라 함은 학교에서 배우는 ‘국어’ 교과목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국어과 교육도 국어교육에 포함된다. 그렇다면 ‘국어교육’의 범위는 어느 정도일까?
언어를 사용함은 인간만이 가진 특유한 능력이고, 인간에게 보편적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언어를 배우고 다음 세대에게 물려주는 교육적인 활동은 인간이 생겨난 이해 틀림없이 있어 왔을 것이며, 이것은 학교라는 제도적 장치가 없는 상태에서도 분명 가능했을 것이다.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부모 등 가족과 친구, 이웃에게서 자연적으로 언어, 모국어를 습득할 기회를 가진다. 요즘처럼 멀티미디어나 통신기술이 발달한 시대에는 대중매체도 언어습득에 큰 역할을 한다. 이처럼 학교 교육의 범위를 넘어선 광범위한 언어 습득의 기회를 통해 국어사용의 능력이 신장되는 것이 바로 '국어교육의 현상'인 것이다. 다시 말해, 이 교육은 '국어 교과목'이라는 특정 교과목을 넘어서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비의도적이고 비체계적인 언어의 습득과 수학, 도덕, 사회 등 타과목을 통한 간접적인 언어 습득, 그리고 올바른 언어 습관이 모두 포함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