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등록일 2003.11.08 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그래서 사실 이런 공부 방식에 익숙해져 있는 많은 사람들은 역사라고 하면 흔히, 각종 제도와 통치 이념, 정치적 혹은 사회적인 어떤 사건들에 대한 단편적인 지식만을 생각하기 쉽다. 옛 우리 조상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생활과 삶을 꾸려 왔는지에 대한 “생활사”에 대한 이해는 매우 부족한 편이다. 비록 그런 자료가 있다 하더라도 일반인들에게는 너무 전문적 이여서 이해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많다. 그래서 일반인들은 TV 사극이나 옛 시대를 배경으로 한 문학작품 등에서 간간히 보여지는 생활 모습을 통해 우리 조상들의 생활상을 간접적으로나마 유추해 볼 수 있을 뿐 이였다. 그러나 이 역시도 생활사에 대해서는 소홀하기 쉬운 부분이라, 역사적인 검증이 철저히 이루어 지지 못한 경우, 역사적인 지식이 충분하지 못한 일반인들이 볼 때는 잘못된 사실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위험을 가지고 있다. 이런 점에서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는 그 동안 우리가 많이 접할 수 없었던 옛 조상들의 생활상을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쉽게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흥미로운 책이 아닐 수 없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요약 9페이지
    <세번째 요약> 향약은 지방자치의 원형이었을까 조선시대에는 양반을 흔히 사족이라 불렀다. 사족은 지방에서 그들 중심의 각종 조직과 규약을 만들어 일반 백성들을 지배하였고, 조선 후기에는 군역을 면제받는 등 온갖 특권을 누렸다..
  • [역사학]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감상문) 4페이지
    1392년 즉위한 태조(太祖) 이성계(李成桂)에서 1910년 마지막 임금인 순종(純宗)에 이르기까지 27명의 왕이 승계하면서 519년 동안 지속되어왔던 조선왕조. 500여년의 긴 시간 동안 조선이라는 나라 속에서 이루어진 사람..
  •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를 읽고 6페이지
    우리는 초등학교 때부터 대학에 들어온 지금까지 국사를 배워왔다. 어릴 때는 뭣도 모르고 그렇구나 하고 받아들였지만 점차 나에게 자아가 생기면서 드는 의문이 있었다.왜 항상 우리가 배우는 역사의 중심은 왕과 집권층, 승리자이고 ..
  • [독후감]‘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를 읽고 1페이지
    교과서를 통해서 배울 수 없는 것들, 차마 우리가 알지 못했던 조선의 모습들이 이 책에 많이 담겨져 있다. 이 책을 읽고 있노라면 조선이라는 나라와 한층 더 가까워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몇 백 년 전의 우리나라의 모습이 오..
  •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2권 감상문 2페이지
    이 책은 조선시대 사람들의 일상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책으로 2권도 역시 옛사람들의 소소한 일상을 맛깔나게 그려내고 있다. 보통사람들의 평범한 이야기부터 왕과 같은 특별한 사람들의 이야기, 그리고 지금은 사라진 ‘귀양살이’에 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서평]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