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근담, 고전]채근담-영어,한글,해석

등록일 2003.11.08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Though all is silent and seems motionless, it moves ceaselessly. Likewise though the sun and the moon moves day and night, the intensity of light never changes. So the superior man must be ready for an emergency when relaxed, and be at ease when busy.
천지는 쥐 죽은 듯 고요하여 움직이지 않지만 그 움직임은 잠시도 쉬는 일이 없고, 해와 달은 밤낮으로 달리지만 그 밝음은 영원히 바뀌지 아니한다. 그러므로 군자는 한가할 때에는 비상시에 대비하는 긴장된 마음을 지녀야 하고, 바쁜 가운데에도 여유로운 마음가짐이 있어야 한다.

인간이란 주어진 환경에 따라 살아간다. 한가한 때에는 그저 빈둥대며 시간을 보내기 쉽고, 바쁠 때는 일에 쫓기어 주변 일에 눈길조차 주질 못한다. 그러나 그렇게 해가지고는 참되고 충실된 삶을 영위하기 어려울 것이다. 자발성 自發性, 창조성을 가지고 일에 임하는 사람이라면 출퇴근 길에도 그리고 휴일날 정원에서 풀을 뽑을 때도, 일터에서는 떠오르지 않는 아이디어를 문득 생각해내곤 할 것이다. 어떤 기일에 쫓기어가며 일을 할 때에도 슬그머니 일어나서 창밖 하늘에 떠가는 구름 조각을 바라보다가 계절을 느낄 줄 아는 여유쯤은 가져야 한다. 정중동靜中動과 동중정動中靜은 곧 우주의 원리이다. 따라서 평온하고 한가한 때는 불시에 닥쳐올지도 모를 급변에 대비하고, 바쁠때는 차분하게 마음을 가다듬는 자세가 아쉽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영문 채근담 해설 21페이지
    채근담 (Cai Gen Tan) III 1) True taste does not come from strong wine, greasy meat, and spicy and sweet food but from plain food. The Master mind is not ..
  • 채근담과 잠언 8페이지
    채근담과 잠언 채근담과 잠언의 지혜비교 1. 자연의 섭리(인간의 유한함. 그러나?) “광대 무변한 우주와 비기면 지구도 한 티끌이다. 그 속에서 사는 사람이야 티끌 속의 티끌이 아니랴. 피가 통하고 살이 붙은 이 몸뚱이도 물거품과 그림자로 돌아간다.”) 채근담의 시작..
  • 채근담레포트 5페이지
    -평소 ‘윤리’에 대해서는 큰 흥미가 없었다. 이미 수 세기가 지난 옛날 이야기이기 때문에 현대에는 맞지 않는 고리타분한 이야기들 때문이라는 생각에서였다. 그러나 책을 선택해야 했기 때문에 어떤 책을 고를지 고민하던 중에 고등학교때 배웠던 윤리에서 인상에 남았던 글귀가..
  • [고전]채근담에 대하여 1페이지
    ● 채근담에 대하여. 1. 채근담의 저자 <채근담>에는 두가지의 종류가 있다. 명나라 사람인 환초도인 홍자성이 지은 전 359(전집 225장, 후집 134장)으로 된것과, 청나라의 환초당주인 홍응명이 지은 전 383장으로 된 것. 홍자성의 사상은 유교를 근본으로 하되,..
  • 채근담을 읽고 좋았던 내용에 대해 서술하는 레포트 4페이지
    작년 한 해는 내가 살아온 23년 동안 중에서 가장 힘든 시기를 보냈었다. ‘나’에 대한 정체성에 대해 고민했었고 믿었던 친구의 배신으로 인해 사람들의 관계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생각했던 시기였다. 또한 작년부터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지, 어떻게 하면 내가 더 ..
  • [독후감]채근담을 읽고 3페이지
    채근담을 읽고서.. 채근담이란 책을 처음 접하게 되었을 때는 멋모르고 과제를 하기위해서 형식적으로 읽어내려가는게 전부였었다. 하지만 한페이지,한페이지 넘어갈수록 한때나마 짧게 생각했던 것이 부끄러워 지고있음을 알게해주는 그런 책이였다. 일생에 두고두고 읽어야할 책이 ..
  • [채근담] 채근담을 읽고 나서 2페이지
    채근담을 읽고 나서 채근담은 중국 명말(明末)의 환초도인(還初道人) 홍자성(洪自誠)의 어록(語錄)이다. 2권. 전집(前集) 222조는 벼슬한 다음, 사람들과 사귀고 직무를 처리하며 임기응변하는 사관보신(仕官保身)의 길을 말하며, 후집(後集) 134조는 주로 은퇴 후에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채근담, 고전]채근담-영어,한글,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