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여성학

등록일 2003.11.08 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들어가는 글
2.여성 해방론의 유래와 발전
3.한국 사회 구조와 여성 문제
4.성차별에 대하여
5.사랑과 여성에 대한 콤플렉스
6.대책
7.맺는 글

본문내용

여성 문제란 여성들이 생물학적 성을 이유로 가정과 사회에서 경제적, 정치적, 제도적,이데올로기적, 성적으로 차별과 억압을 받는 현상을 말한다. 여성을 위한 연구가 되기 위해서는 여성 해방적 시각을 전제로 해야하고, 여성 해방적 시각은 다양하다. 자유주의적, 마르크스적, 급진적 여성해방론, 포스트 모더니즘적 등 매우 다양하다. 여성과 남성을 대립구조로 보는 시각, 즉 생물학적 차이에 지나친 분석상의 우위를 두는 시각과는 일정한 거리를 두어야 한다. 여성 문제의 본질은 사회 구조적 차원에서 형성, 남녀 불평등은 다른 사회적 불평등의 한 고리로 표출되는 것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그래서 여성 문제는 사회의 모든 영역에 걸쳐 나타난다.
그중에서 여성과 노동의 문제에 대해서 알아 보고자 한다.
산업혁명 이후, 경제구조의 변화로 가정 내의 자급자족적인 생활활동은 가정 밖으로 분리되어 남성이 담당하는 공적 노동이 된 반면, 가정 내일은 여성이 담당하는 사적인 일로 간주되는 새로운 형태의 성별 노동 분업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성별 노동 분업현상은 노동시장 내에서도 연장되어 여성과 남성의 직업간의 직업분리 현상이 나타나며, 동일 직종에서의 남녀간 임금 격차의 주요 원인이 된다. 뿐만 아니라 가정 밖의 일에는 화폐가 치로 따진 보상이 주어지나 가정 내의 일에는 그와 같은 보상이 주어지지 않음으로써 여성들의 가사 노동은 보이지 않는 일로 간주돤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남성에 비해 여성은 여전히 낮은 경제활동 참가율을 보이고 있다. 경제활동 참가자의 직종상의 위치를 보면 여성 취업구조의 실상이 보다 분명해 지는데, 남성의 경우는 비임금 노동자가 37.8%이고 그중 대부분은 고용주 또는 자영업주인데 여성의 경우는 49.9%가 비임금 노동자이며, 대다수는 무급 가족종사자로 여성은 주로 가사노동의 연장선에 있는 일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조직활동을 하는 여성도 차별대우를 받고 있음은 널리 알려져 있다.
우리 나라의 경우 이러한 것이 아주 심각하기 때문에, 한번쯤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여성학 강의 한국 여성 연구회 지음 동녘
성과 현대 사회 우리 사회 연구회 지음 파란나라
일과성 (심영희:노동시장 구조의 변화와 여성노동의 실태) 청하
성의 사회화 김동일 편저 文音社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