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행문, 감상문][감상문] 하회별신굿탈놀이 기행문

등록일 2003.11.08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하회별신굿 탈놀이 감상문

본문내용

그 유명한 하회 탈놀이! 이 탈놀이를 처음 보게 된 계기는 자의에 의한 것은 아니었다. 어느 수업시간에 단체로 버스를 타고 하회마을 견학을 간 덕분에 보게 되었다. 하회마을은 풍산 류씨 동성마을로써 우리 조상들의 생활문화가 가장 잘 보존되어 오늘까지 이어져오고 있으며 마을 전체가 중요민속자료 제122호로 지정되어 있다고 하는 마을인데, 사람들이 바글바글 하고 곳곳에 공사를 하고 있어서 혼잡한 분위기였다. 관광지인 덕분에 점점 더 기존의 모습은 사라지고 사람들도 도시화되어 가리란 걱정도 생겼다. 하회마을의 지형은 연꽃이 물 위에 떠 있는 모습이며, 마을을 감아 도는 낙동강과 산줄기가 태극무늬를 이루고 있는 형국이라 한다. 동쪽으로 화산이 있고 서남북쪽으로는 낙동강이 굽이돌아 마을을 감싸고 있어 외부와 쉽게 통할 수 없는 위치에 있다. 이러한 하회마을이 지닌 수려한 자연환경은 이 마을 사람들이 유달리 풍성한 감성을 지니게 하였으며 하회별신굿탈놀이라는 불후의 걸작품을 탄생시킨 원동력 하회별신굿탈놀이는 서낭제 탈놀이에 속하는 것으로써 별신굿이라는 종합적인 마을 굿에 포함되면서도 연극적인 독립성을 뚜렷이 가진 놀이이다. 강신, 오신, 송신의 구조인 별신굿 중에 오신에 속하는 탈놀이는 신을 즐겁게 해드림으로써 마을의 재앙을 물리치고 복을 받으려 했던 것이다. 탈놀이는 각각의 마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하회마을 기행문 13페이지
    박물관은 하나의 작은 성을 연상케하였다. 우선 내가 조사한 하회탈에 대해 먼저 정리해 보면 탈의 정의를 살펴보면 탈이란 첫 째로 종이나 나무․흙따위로 여러 가지 얼굴 모양을 본떠 만든 모양 즉 마스크라고 하며, 둘 째로 ‘속뜻을 감추고 겉으로 진실인 것처럼 꾸미는 의문..
  • [답사기행문] 문학기행 답사 기행문 4페이지
    2002년 5월 4일, 드디어 문학 기행을 떠나게 되었다. 솔직히, 마음 편히 가서 구경하고 싶었는데, 수업시간에 교수님이 문학 기행 갔다와서 레포트를 제출해야 한다는 것이 약간의 부담이었다.우리는 버스를 2대로 나누어 가기로 했다. 아침, 8시 30분 쯤에 버스를 타..
  • 안동 하회마을을 다녀오고-기행문,답사기 3페이지
    이중환선생의 택리지에“우리나라 지세는 동쪽은 높고 서쪽은 낮으며 강은 산골에서 나와서 유유하고 한가한 모양이 없고, 항상 거꾸로 말려들고 급하게 쏟아지는 형세이다. 그러므로 강을 임하여 정자를 지은 것은 지세의 변동이 많아 흥하고 스러짐이 일정하지 않다. 오직 시냇가에..
  • [기행문] 안동하회마을을 다녀와서 9페이지
    그냥 일반 고옥이었지만, 단순히 가옥이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살아있는 역사를 생각하게 되었다. 그곳에는 류시주의 자손들이 살고 있었고 계속 자신의 선조들의 대를 이어가는 모습을 보면서 이것이 살아가는 역사이며 우리의 뼈대이며 핏줄이라는 생각에 마음이 숙연해졌다. 류시주가..
  • [관광] 안동하회마을 기행문 6페이지
    대구지리여행을 수강하는 행운으로 안동 하회마을을 답사하게 되었다. 토요일 아침, 여느 때와는 달리 오랜만에 가는 단체답사라 그런지 신기하게도 저절로 눈이 떠졌다. 여자친구와 그의 후배와의 선약으로 서둘러 학교로 향했다. 학교에는 수 많은 학생들이 이미 버스에 올라 타 ..
  • 기행문 - 안동하회마을 7페이지
    2006년 5월13일 토요일, 5월의 따스한 햇살을 받으며 아침8시에 과자2개, 얼음 물, 돈 6만원과 안동하회마을로 가는 차편 조사한 종이를 가지고 배낭여행이 시작됐다. 포항에서 통학하기 때문에 학교 버스가 오가는 시외버스 터미널에 매일 오지만, 오늘은 모든 것이 새..
  • [기행 답사] 안동 하회마을 기행문 2페이지
    마을입구 안내판앞에선 한복을 곱게차려입은 마을주민이 안내를 하고있었다. 강이 돌아나가기 때문에 하회란다. 마을입구서부터 온통 흙이며 돌이며 짚이다. 골목골목길이 아늑하다. 자리만 펼친다면 금방이라도 낮잠이 쏟아질듯하다. 한약방을 하던집을 들어가니 달인 약을 판다. 사발..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기행문, 감상문][감상문] 하회별신굿탈놀이 기행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