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으로 인한 경영방식변화

등록일 2003.11.08 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재 세계는 바야흐로 인터넷시대를 맞고 있다. 어디를 가나, 어디에 있던 우리는 인터넷이라는 말을 들을 수가 있다. 또한, 인터넷 혁명이라 하여 이것을 칭송하기까지 한다. 인터넷이 나온지 30년 만에 전세계를 하나로 만든 것이다. 인터넷은 아날로그와 달리 정보를 쉽게 처리할 수 있고,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원래의 정보체계를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인터넷 안에서 만들어진 정보는 일단 한번 생산되면 엄청난 부가가치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인터넷의 특성은 전통적인 경제 패러다임과 비교하면, 시장가치 면에서 많은 가치를 창출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기업들 역시 창출되는 가치를 가지기 위해, 만들기 위해 많은 변화의 노력을 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한 가치를 만드는 방법의 대표적인 것이 있다면 아마도 e-비즈니스일 것이다.
이 e-비즈니스에 대해서는 아직 통일된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는 않다. 그러나, 통상적으로 e-비즈니스는 전자상거래(e-commerce)와 인터넷 비즈니스(internet business)를 포괄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인터넷 비즈니스는 인터넷 혁명으로 인해 급속도로 발전된 네트워크 기술을 비즈니스에 활용해 업무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증폭시킨 비즈니스를 총칭하는 개념이라 볼 수 있다. 반면에 전자상거래는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과 물리적인 방법에 따라 이루어지던 모든 상거래 가운데 인터넷을 이용해 이루어지는 상거래로서, 기준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도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창출한 모든 상거래를 지칭한다.
이제는 e-비즈니스가 기업들의 미래를 결정짓는 상황이 급속히 도래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을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는 기업들은 시장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기 어렵게 되고 있다. 반면에 신속히 적응한 기업들은 장미빛 미래를 열어 가고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