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문제] 역사교과서와 종군위안부

등록일 2003.11.0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역사교과서와 종군위안부에 대해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분량 제한이 있어서 적당한 양을 줄인 자료입니다.

목차

① 종군위안부(군대위안부)
② 위안소 창설 목적과 과정
③ 징집형태
④ 전쟁 종결 후 제대로 해결되지 않은 종군위안부 문제
⑤ 한일협정(한일기본조약)의 문제점
⑥ 냉전종식과 배상문제
⑦ 중학교 전 교과서에「위안부」등장
⑧'교과서에 종군위안부는 필요 없다'는 주장이 나오기 까지.
⑨ 소망신승의 주장
⑩ 우익의 종군위안부에 관한 주장

본문내용

①종군위안부(군대위안부)
1930년대부터 패전 때까지 일제에 의해 강제 징용되어 일본군 위안소에서 성적 착취의 대상이 되었던 여성들을 일컫는 말. 대부분이 한국 여성으로 엄밀히 말하자면 성적 노예 취급을 당한 여성들.
♤정신대 : 정신대란 일제의 침략전쟁이 1940년대에 들어와 세계대전으로 확대되자 전쟁 수행에 필요한 일본 및 식민지, 점령지의 탄광, 군수공장, 철도, 비행장, 병원 등에서 근로할 인력을 일본과 그 밖의 점령지에서 남녀 구별 없이 차출, 징용한 조직을 통칭한다. 태평양전쟁이 막바지로 접어드는 1943년 이후엔 여자정신대 혹은 여자근로정신대에 한정해서 쓰이는 경향이 나타나다가 마침내 1944년 8월에 이르러 여자정신대근로령이 이 포고령에는 12세 이상 40세 미만의 여자를 필요한 경우 정신대로 편성하여 1년 간 전장에서 근무하도록 하는 내용이 들어있다. 내려지게 된다. 조선총독부가 여자정신대 근로령을 공포한 이후부터는 전쟁 노동력으로 동원된 여자에 한해서 사용되었던 단어이다.
♤종군위안부 호칭문제: 종군위안부라는 명칭은 강제성보다는 자발성을 내포하고 있어 적절한 표현이 아니다. 일본군 성노예가 맞는 말이다. 종군위안부라는 명칭은 피해자들의 참담한 삶과 일본의 조직적이고도 강제적인 성적 학대를 말하기에는 부실한 개념이다. 이를 종군위안이라 하여 군을 따라 전장에서 군인들을 위문해 준 여성들을 일컫는 것은 일본군 성노예 역사를 은폐하고 자발적이었다는 것을 내세우기 위한 일본의 저의가 서려있는 것으로 보아도 무리가 없다.
②위안소 창설 목적과 과정
일본 제국주의는 1931년 만주침략, 1937년 중일전쟁, 1941년 태평양전쟁으로 침략 전쟁을 확대해갔다. 1932년 3월경에 상해에서 일본군의 빈번한 강간 사건이 일어나자 이를 방지하

참고 자료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진상조사연구위원회, 『일본군 ‘위안부’문제의 진상』(서울 : 역사비평사, 1997)
吉見義明, 김순호(역), 『자료집 종군 위안부』(서울 : 서문당, 1993)
김영명, 「군대 위안부에 관한 연구」(2002)
엠파스 백과사전
http://www.nanet.go.kr/japan/ 국회도서관 일본역사교과서 왜곡관련 자료 전시관
http://www.nihongobank.co.kr/book_center/89-7665-192-8/89-7665-192-8.htm
http://www.antijap.net/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