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와] 기와의 생산

등록일 2003.11.0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조와 조직(造瓦 組織)
●조와 조직(造瓦 組織)
●조와서(造瓦所)
●와공
●암.수키와의 제작

본문내용

●조와 조직(造瓦 組織)
고대에 있어서 기와의 생산은 대개 궁전이나 사원 건축 등의 국가적인 조영 사업의 일환으로 실시되었다. 현재 옛기와가 출토되고 있는 곳은 궁전이나 관아 건물터 그리고 옛 성터나 절터가 중심이 되고 있어서 각 시대에 따른 기와 사용의 모습을 약간이나마 짐작할 수가 있다. 기와의 제작은 수요와 공급에 따라 그 수량이나 규모가 결정되지만, 기와의 생산에는 여러 단계의 공정을 거치게 됨으로써 일정한 조직체가 필요하다. 따라서 기와 생산을 관리할 국가적인 조와 부서와 기와를 제작할 수 있는 장소인 조와소(造瓦所) 그리고 기와를 직접 제작하는 기술자인 와공(瓦工) 등의 일정한 조직체가 한 시대를 통하여 계속 유지되었을 것으로 생각한다.

●조와 조직(造瓦 組織)
기와의 생산과 공급을 관리하고 있는 국가적인 조와 기구이다. 우리나라의 조와 부서는 조선시대 이외에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런데 옛기와 가운데 "관" "습부""한지부"등의 명문이 새겨진 문자기와가 제작되었다."습부"나"한지부"라고 명문이 새겨진 기와는 경주 안압지에서 많은 수량이 출토 되었는데, 신라의 6부인 이 두 부서가 통일신라 초기의 기와 생산을 담당했던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조선시대에는 기와를 제작하여 공급한 관청으로 와서(瓦署)라는 조와 부서가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