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 가치는 주관적인가, 객관적인가

등록일 2003.11.0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가치, 특히 미적 가치가 주관적인가 객관적인가를 생각하기에 앞서 먼저 나는 제롬 스톨니쯔의 미적 지각에 관한 이론에 쉽게 공감할 수 없음을 느꼈다. 짧은 기간이었지만 대학에 입학하여 미술사를 공부하면서 최근 강하게 드는 생각이 '어쩌면 예술작품이라는 것도 그것 자체가 미적 가치를 가지고 있건 중립적이건 간에 역사 속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적 문화적 여건과 그로부터 영향을 받은 작가에 의해 만들어지고 결정되어 지는 것이 아닐까'라는 것이었다. 현재 미술사라는 학문을 연구하고 공부하는데 있어 기조가 되고 있는 이론이 E.H 곰브리치의 것인데 그에 따르면 시대마다 예술작품의 미적 형식과 미감의 기준은 다분히 거대한 역사적 흐름 속에서 이루어지는 사회 문화적 변화에 의해 바뀐다는 것이다. 미술사를 공부하기 시작하면서 나는 자연스럽게 예술작품도 문화의 한 범주로서 엄연한 사회 문화적 산물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고 얼마 전 예술가 오노요코 전시회를 보면서 그러한 확신을 어렴풋이 굳히게 되었다.
한편 제롬 스톨니쯔는 작품에 관한 지식이 미적 지각에서 배제되어야 하며 그것은 부차적인 것일 뿐이라고 주장한다. 물론 미적 지각 즉, 독특한 바라봄에 있어서 대상과 하나가 되어 공감적으로 바라 보아야 하고- 대상에 대해 친밀하게 접근하는 것을 말하며 반복을 통해 애정을 가지게 되고 결국은 알게 된다 -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예술그림 작품감상하고 느낀점 5페이지
    1. 미술작품 제목 : 아델레 블로흐 바우어 부인의 초상 화가 : 구스타프 클림트 (Gustav Klimt, 1862 ~ 1918) 그림이 나온 시기 : 1907년, 오스트리아 갤러리 벨베데레, 빈 재료 : Oil ..
  • 종교 예술작품비교; 예수 수난상과 수월관음도를 중심으로 3페이지
    종교의 여러가지 사상들은 예술가의 영감을 자극하는 요소 중 하나이다. 천지창조, 인간타락, 구원등 의 모티브는 여러세대를 걸쳐 끊임없이 그려져오던 주제 중 하나이다. 그 중에 수월관음도와 십자가에 못박히신 예수님을 그린 그림을..
  • 그림을 통해서 본 예술사와 철학사상 8페이지
    이 작품에서는 익살스러운 어린 판 4명과 사랑의 여신 비너스와 전쟁의 신 마르스라는 인물을 통해 평화로움을 연출하고 있다. 이탈리아 화가 산드로 보티첼리는 그리스 로마 신화를 바탕으로 하는 아름다운 그림들로 유명하다. 왼편의 ..
  • 문화제 예술작품의 가치 2페이지
    * 예술작품의 가치는 주관적인가? 객관적인가? 시대와 지역을 불문하고 최고의 예술성을 지닌 작품이 가능한가? 예술작품의 가치는 일단 질문의 폭이 너무 광범위하고 생각하는 사람에 따라 주관적이 될수도 있고 객관적이 될수도..
  • [사진] 예술작품 복제수단으로서의 사진 5페이지
    아메리카 화가들이 그렇게 하듯이, 사진이나 판화를 이용해서 거창하게 확대하고 반복해 놓은 '마릴린 먼로'나, 그보다 한술 더 뜬 '마오쩌둥'의 초상등에서 현대미술의 즐거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 거의 악어와 같은 식욕으로 닥..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미술사] 가치는 주관적인가, 객관적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