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집단역학] 20세기를 움직인 11인의 휴먼파워

등록일 2003.11.07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시길 바래요^^ 정성껏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20세기를 움직인 11인의 휴먼 파워
제1부 리더십의 기본틀
제2부 사례연구: 전문 분야에서 국가로
1. 마거릿 미드: 다양한 문화의 관찰자로서 자신의 문화를 교육시키다.
2. J. 로버트 오펜하이머: 물리학의 가르침, 정치학의 교훈
3. 로버트 메이나드 허친스: 미국에 ‘더 높은 수준의 교육’을 도입한 인물
4. 알프레도 P. 슬론 2세: 미국의 기업
5. 조지 C. 마셜: 훌륭한 군인의 전형
6. 교황 요한 23세: 교회정신의 재발견
7. 엘리너 루즈벨트: 평범함과 비범함
8. 마틴 루터 킹 2세: 급변하는 환경 속의 리더십
9. 마거릿 대처: 명확한 정체감
제3부 미래를 내다보는 리더십
1. 세계적 지도자의 세대
2. 장 모네와 마하트마 간디: 국가의 경계를 초월하는 리더십

Ⅲ. 나가는 말

본문내용

가드너는 이 책을 통하여 모든 분야를 망라하여 리더십을 발휘한 사람들의 특성들을 정리하였다고 서문에서 밝히고 있다. 그의 저서『교육받지 않은 마음』에서 그는 5세 이전의 시기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그는 인간은 다섯 살 정도가 되면 이미 정신과 물질에 관하여 간단한 이론으로 구성된 “교육받지 않은 마음”을 단단히 구축한다고 말한다. 특정분야에서 전문가가 되어 어린 때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이 세상을 인식하는 사람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성인들이 아주 어릴 적과 마찬가지 방식으로 세상에 대한 이론을 정립한다고 한다. 그것은 리더십에 있어서 중요한 시사점이 되는데, 왜냐하면 한 지도자가 국민과 분야를 망라하는 언어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그는 실제에 있어서 “다섯 살 난 아이의 마음”에 호소하는 것이라는 것이기 때문이다. 지도자는 이런 어린아이 같은 마음을 받아들이거나 아니면 단호한 의지를 가진 교육자가 되어 그런 마음을 개조하거나 둘 중의 하나를 해야만 한다.
그는 이전에 『창조하는 사람들』이라는 책에서 위대한 창조적 업적을 남긴 7인의 리더들의 유사점을 연구한 바 있다. 그는 위의 두 책에서 연구한 그의 리더십의 견해들을 총망라하고 정리하는 차원에서 이 책 『20세기를 움직인 11인의 휴먼파워』를 창작해 낸 것이다.
일찍이 하워드 가드너는 “다중지능이론”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학자이며, 그 이론으로 인해 많은 지지와 비판을 동시에 받고 있는 미국의 학자로 알고 있었는데, 그가 리더십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그만의 많은 연구결과가 있었다는 것은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다. 그의 리더십 이론에 대한 결정체라고 할 수 있는 본 책에서 그는 심리학적 관점에서 리더십의 본질에 대해 설명하고, 현 시대의 리더십의 부재에 대해 지적하고 있다. 그리고 그 자신이 상정하는 리더십의 정의에 의해 20세기에 영향력을 미친 11인의 사람들을 분석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