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영어에 관해서...

등록일 2003.11.07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원주민 Celts
2. 로마인들(Romans)의 영국 정복
3. Anglo-Saxons의 영국 정복
4. 영어 발전과정의 3단계 시대구분
5. “England” 및 “English”라는 명칭
6. 고대영어의 특징
7. 고대영어의 문법
8. 고대영어의 동사
9. 고대영어의 방언
10. 고대영어의 어휘
11. 고대영어의 Text

본문내용

현재 세계어의 구실을 하고 있는 영어도 원래는 영국에 있던 언어가 아니라 기원후 5세기에부터 6세기에 걸쳐 유럽 대륙에서 건너온 Anglo-Saxon족들이 가지고 들어온 언어이다. 따라서 영어가 영국땅에 들어온 것은 대략 1,500년 정도의 세월이 흘렀다는 이야기가 된다. 지금부터 대략 450년부터 1,100년 까지의 고대 영어 시대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1. 원주민 Celts
일찍이 약 5,000 B.C 경에 영국에 살았던 민족으로서 언어와 기타 생활에 관해 비교적 자세한 자료를 남긴 것은 켈트인들이 효시라고 할 수 있다. 켈트인들이 언제 영국 땅에 들어온 것인지 자세히 알 수는 없으나, 아마도 청동시대를 전후한 무렵이었을 것이라고 추측된다. 이들의 언어는 인구어에 속하는 언어였기 때문에, 켈트어야말로 영국에 들어온 최초의 인구어라 할 수 있다. 후에 켈트인들은 로마인(Romans)들 지배, 또 그 후에는 게르만족의 한 분파인 앵글로-색슨족(Anglo-Saxons)들에 의해 지배를 받는 등 온갖 고초를 겪으면서 유럽의 각지로 이동하여 진출하였다. 그 중 영국에 진출한 켈트인들은 600 B.C 경에 들어온 Gaelic인과 Goidelic인들의 두 분파로 나눌 수 있다. 이들은 Ireland와 Scotland에 정착하고, 그 후에 들어온 Cymric인과 Brython인들은 Wales에 정착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