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

등록일 2003.11.07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부르크 하르트의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나름대로 쓰느라고 고생했는데 괜찮은 자료라고 생각됩니다.

목차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를 읽고 생각해 본 인간과 생활문화

1. 서 론

2. 본 론
1) 예술품으로의 국가
2) 개인의 발전
3) 고대의 부활
4) 세계와 인간의 발견
5) 사교와 축제
6) 풍속과 종교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평소 우리가 입고 지내는 옷의 복식이나, 주거 및 생활환경, 음식의 많은 부분 등에서도 전통을 고수하지 않는 한 일반적으로는 서양에 그 원류를 두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만큼 현대인의 사회문화와 생활방식의 거의 대부분이 서양적이라 할 수 있겠는데 이렇게 지금과 같은 생활문화의 형성, 이러한 문화를 영위하며 살아가는 현대인의 기원이 된 것은 14세기 후반부터 15세기 전반에 걸쳐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어 근대 유럽문화 태동의 기반이 된 르네상스라 하겠다.
르네상스라는 말은 학문 또는 예술의 재생·부활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프랑스어의 issance, 이탈리아어의 rina scenza, rinascimento에서 어원을 찾을 수 있겠다. 고대의 그리스 ·로마 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들을 부흥시킴으로써 새 문화를 창출해내려는 운동으로, 그 범위는 사상·문학·미술·건축 등 다방면에 걸친 것이었다. 이 운동은 14세기 후반부터 15세기 전반에 걸쳐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 통설인데, 이 운동은 곧 프랑스·독일·영국 등 북유럽 지역에 전파되어 각각 특색 있는 문화를 형성하였으며 근대 유럽문화 태동의 기반이 되었다고 한다.
그렇다면 과연 르네상스는 현대인의 문화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를 부르크하르트가 쓴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라는 책을 통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이 책은 시간의 흐름에 따른 서사적인 서술보다는 르네상스 시대에 나타난 특징적인 양상을 크게 6가지의 부분으로 나누어 제 1부가 도시 공화국과 전제국가에서의 정치적인 생활을 다룬 "예술품으로의 국가", 제 2부. 현대적인 개성이라는 의미에서의 개인의 형성을 다룬 "개인의 발전", 제 3부는 인문주의자들의 활동 내용인 고대의 탐구와 고대의 모방을 다룬 "고대의 부활", 제 4부 세계와 인간을 새로운 눈으로 발견하고 그것을 묘사한 "세계와 인간의 발", 제 5부 르네상스 시대의 사교와 예법과 축제를 다룬 "사교와 축제", 제 6부 당시 사람들의 일상 생활과 도덕, 미신, 신앙심의 내용을 다룬 "도덕과 종교"로 서술하고 있다. 그러면 각 부분을 중심으로 정리를 해 본 후 결론을 통해 느낀점과 개인적 의견을 피력해보도록 하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