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토니오 그람시의 헤게모니 이론

등록일 2003.11.07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서론 - 사회적인 것의 재발견
2. 헤게모니 이론의 내용
3. 헤게모니 이론의 비판적 조명
4. 결론 - 새로운 헤게모니를 기대하며

본문내용

1. 서론 - 사회적인 것의 재발견
그람시(Antonio Gramsci, 1891-1937)는 맑시즘의 전개과정에서 서구 맑시즘 혹은 신맑시즘의 발전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한 사상가 일뿐 아니라 그 자신의 이탈리아의 혁명운동을 직접 주도한 뛰어난 실천가로서도 널리 인정되고 있다.
2차 세계대전이후 서구의 맑스주의자들의 스탈린식의 사회주의에 환멸을 느끼기 시작을 하였고 새로운 대안으로 유로코뮤니즘의 가능성을 걸기 시작했는데 이런 ‘서구 맑시즘’ 시작의 선구자가 바로 그람시이다. 그리고 그람시에 대한 해석과 평가가 다양한데 그만큼 그람시의 이론이 네오맑시즘 이론의 변종들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그람시 연구는 어떠한가? 1980년대 지적갈구에 의해 연구된 적은 있으나 한국판 정통맑시즘의 헤게모니 쟁탈과정에서 잠깐 밀려있는 상태에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최근 세계사적인 대변혁으로 간주되는 소련 및 동구 사회주의개혁의 물결과 함께 인간적 민주적 사회주의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확산되고 있는 만큼 한국의 사회주의 연구가들도 분명 그람시에 대한 재평가 작업을 시도할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 자료

1. 유팔무, 김호기 엮음, <시민사회와 시민운동>, 한울, 2001
2. 페린 앤더슨, 칼 보그, 샹탈 무페, 크리스 하먼 외 공저, 『안토니오 그람시의 단층들 - 평의회 사상과 이행전략』, 갈무리, 1995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안토니오 그람시의 국가론과 헤게모니 이론 10페이지
    1. 안토니오 그람시의 생애안토니오 그람시는 1891년 빈곤하고 병약한 채로 태어났다. 그람시의 부친은 하급정부관리였으나 뇌물수수 사건으로 투옥되어 어머니의 삯바느질로 생계유지를 해 나갔다고 한다. 4살 때 척추를 크게 다쳐 평생 불구로 살게 되었다. 1911년까지 고..
  • [정치] 제 3의 길과 성찰적 근대화 28페이지
    1. 서론21세기가 얼마 남지 않은 현대 사회는 과거의 것이 사멸하고 새로운 것은 아직 나타나지 않은 그람시적 의미에서 전환기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아니 사멸한 듯 보이지만 여전히 우리의 정치적 지향과 선택지를 제약하고 있으며 그 이념의 본래역할을 달성하지 못한..
  • 그람시와 사회주의 (사학개론) 6페이지
    1.정통마르크스주의와 수정마르크스주의마르크스의 유물론적 역사관을 따르는 정통 마르크스주의는 역사를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보편적인 원리로 유물사관을 제시하여 모든 역사가 같은 역사 단계를 거쳐 하나의 사회(역사단계론)로 완성된다고 주장하였다. 완성된 사회는 사회주의..
  • 유물론에 관한 그람시의 견해 (Gramsci`s thought in materialism) 32페이지
    그람시는 관념론자는 아니지만 관념의 힘을 무시하지 않는다. 그리고 관념론에 대한 유물론의 우위를 주장하는 데는 별로 관심이 없는데, 교조화된 정통 유물론을 호의적으로 보지 않는 관점이 깔려있기 때문이다. 그람시는 맑스, 엥겔스, 레닌 등의 저작을 재구성함으로써 ``실천..
  • 그람시의 대중문학론 4페이지
    1. 서론. 그람시를 처음 접한 곳은 다름 아닌 드라마였다. 몇 년 전에 방영되었던 ‘발리에서 생긴 일’, 주인공 소지섭의 방에서 하지원에게 그람시의 이야기를 하는데 소지섭이 하지원에서 그람시 책을 빌려주고 하지원이 그람시가 뭐냐고 물어보는 장면 등 그람시가 자주 등..
  • Antonio Gramsci 연구 8페이지
    <월간조선> 1998년 12월호 '편집장의 편지'란에 '안토니오 그람시란 유령이 배회하고 있다'라는 제목의 글이 실렸었다. 김대중 대통령의 집권초기 대통령 정책기획위원장이었던 최장집 교수의 이념 논쟁의 불씨를 당긴 기사였다. 우리나라에는 정치는 물론 전사회에 걸쳐 상대..
  • 그람시 16페이지
    2)헤게모니정통 마르크시즘의 예견에 사회주의혁명은 자본주의 생산양식에 내재한 모순의 발전에 따른 불가피한 결과로 인식되었다. 따라서 자본주의 이후 시대의 보편적 계급인 프롤레타리아트는 부르주아지와의 혁명적 투쟁에서 반드시 승리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혁명은 일어나지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