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중세사, 노르만] 노르만

등록일 2003.11.0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노르만이란 9세기경 지금의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 덴마크까지 거주한 게르만인들을 부른 말이다. 이들은 다른 게르만이 이동을 시작할 때는 움직이지 않다가 9세기경 이동하기 시작한다. 노르만 인들은 배를 이용하여 이동하였고, 약소한 부족들은 강대한 부족에게 복속되어졌다. 또한 인구의 과밀현상으로 이동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하천이나 강을 이용하여 국내에 침입하여 교회, 수도원등에서 물자를 약탈하였다. 수도원을 중심으로 한 아일랜드 문화는 이들로 인해 접멸되어졌다. 바이킹 배들은 50∼100명에 의해서 움직여졌다. 이들 배의 특징은 돛대가 단지 하나 밖에 없었다. 이들은 유럽해안가에 출몰하여 유럽인들을 위협하였다. 북프랑스 지방도 그들의 침입으로 공포에 떨었으며, 프랑크 왕국도 이들의 방어를 목적으로 봉건제가 발전하였다. 노르망디에 정착하여 노르만 공국을 세웠다. 프랑크 왕국의 멸망에 노르만의 공격이었다는 설도 있다.
911년 서프랑크의 왕인 찰스 단순왕은 서른 것들에 대항해서 자신에게 봉사하도록 다른 노르만을 포섭하였다.그래서 롤뜨에게 공식적으로 세느강 하류의 작은 영토를 양도하였다. 롤뜨의 후계자 대에 와서 이곳은 노르만 공국의 핵심이 되었다. 또 노르만들은 잉글랜드에 침입하였다. 영국에서는 이들을 데인이라고 불렀다. 영국에서는 대륙에서 이동해 온 노르만들은 7개의 소국가군을 건설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